너 아직도 해외에서 산 물건에 부가세까지 내?
“안 내고 어떻게 물건을 사? 물건 가격에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는 것 아니야? 일본이나 유럽에서 다 내고 왔는데?
“하지만 넌 일본 사람도 아니고 유럽 사람도 아니잖아.”
“......?(무슨 소리지?)


택스 리펀드(Tax Refund) 이용이 많이 대중화 되었다지만 아직 몰라서 이용 못 하는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우리는 세금을 아끼는 지식인이 되는 겁니다. 몇 푼이나 되겠냐고 패스하시는 분, 잠깐만요.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겠죠? 그리고 이 티끌이 생각보다 엄청 클지도 모릅니다. 


그럼 Tax Refund가 무엇인지 짚고 넘어갈까요? 여행 목적인 외국인이 해외여행 중 구입한 물품을 구매 국가에서 사용하지 않고 자국으로 가져간다는 조건으로 여행 중 구입한 물품의 부가가치세를 다시 환급받는 제도입니다! 내가 낸 돈 돌려받는 것이죠.


“저기...사실 부가가치세가 정확히 뭔지 몰라요.(속닥속닥)
“부가가치세란 생산 및 유통과정의 단계에서 창출되는 세금으로, 구매자가 미리 낸 세금을 판매자가 추후에 납부하는 제도를 말해요.(속닥속닥)


그러나 확실히 알아 두셔야 할 점! Tax Refund는 모든 상점, 모든 물건에 적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한 상점에서 일정한 기준 이상의 금액을 구매해야만 가능하고, Tax Refund 로고가 있는 상점에서만 가능합니다. 환급 세율 및 적용 요율은 국가마다 다르기도 합니다. Tax Refund를 실시하는 국가는 동유럽 일부국가 제외 28개국과 기타국가 33개국입니다. 아쉽게도 미국과 중국은 제외입니다. 흑흑.



최소구매 금액을 넘어야 tax refund가 가능합니다.

Tax Refund 로고입니다! 가끔 로고가 안 붙어있는 곳에서도 가능한 경우가 있다고 해요.
직원들에게 
Tax Refund가 가능한지 물어보는 게 좋겠지요? 



상점에서 물건을 사고 여권을 보여주면 직원이 Tax Refund 서류를 만들어 줍니다.



서류를 받으면 제품명, 제품 가격, 환급 금액, 점원의 서명, 여권번호, 이름 등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부가세를 카드 계좌로 받을지 현금으로 받을지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부가세를 카드계좌와 현금으로 받는 차이를 굳이 말씀드리자면, 카드 계좌를 통해 받을 경우에는 부가세 전액을 환급 가능하지만 1~2달 정도의 시간이 걸리고, 현금으로 받을 경우에는 대행수수료 10% 정도가 빠진 금액을 환급처에서 받습니다.



이제 대망의 Tax 환급받기!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해당 국가 시내에서 받기’ 입니다!

유럽의 스위스는 시내에서 환급받는 것이 좋으므로 매장에서 구입 후 시내에서 받는 방법을 안내 받습니다. 또한 파리의 갤러리 라파예트 백화점과 쁘랭땅 백화점이나 피렌체 더 몰에서 구매한 물품에 대한 Tax Refund는 백화점 내에서 현금으로 환급이 즉시 가능합니다. 단, 수수료를 받거나 비싼 물건은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공항에서 받기’ 입니다!

만약에 유럽 여행을 한다고 가정합니다. 유럽국가 여기저기에서 다양하게 샀는데 과연 어떤 공항에서 Tax Refund를 받아야하나 걱정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보통 EU국가를 떠나는 마지막 공항에 위치한 세관(CUSTOM)에서 해당하는 물품을 반출을 확인한 도장을 tax refund서류에 받습니다. 세관원의 도장이 없으면 환급이 안 됩니다


그럼 이제 공항에서 해야 할 일을 차례대로 정리해 드릴게요.


1. 항공사 카운터에서 체크인 후 보딩패스(탑승권)를 받습니다.

 : tax refund을 받을 때, 실제 구입한 상품을 검사하기 때문에 바로 수화물을 보내면 절대 안 됩니다!


2. 공항에 위치한 tax refund사무실로 갑니다.

 : 여기서 여권과 보딩패스(탑승권) 그리고 구입제품을 검사합니다.


3. 서류에 확인 도장을 받고 우체통에 서류를 넣어줍니다.

 : 이용한 가맹점에 따라 넣는 우체통이 다릅니다. 세관원의 도장을 받은 후에는 수화물을 보내셔도 됩니다!


여기서 정말 주의해야 할 3가지가 있습니다!


1. 스위스는 EU연합이 아닌 거 알고계시죠? 즉, 스위스 여행 시 스위스에서 산 물품은 스위스를 벗어나기 전에 tax refund 서류를 작성해야 합니다. 반대로 유럽연합에서 여행하고 스위스에서 출국하는 경우에는 유럽연합을 벗어나기 전에 세관확인을 해야 합니다! 보통 큰 역이나 공항은 가능하지만 버스나 기차는 세관확인을 못 받는다고 합니다. ㅠㅠ

2. 이탈리아 공항은 수화물을 보내야만 세관확인을 받을 수 있고 세관확인을 마친 후에 수화물을 부쳐야합니다.

3. 항공권이 유로존 내를 경유하는 경우 경유지에서 환급 받아야 합니다. 



우리 나라 사람들이 많이 여행을 하는 일본에서 내국세를 환급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본에 처음 갔을 때계산했던 것보다 가격이 많이 나와 놀랐던 적이 있는데요그 이유는 바로 소비세 때문이었습니다소비세란 일본에서 시행되고 있는 간접세 중 하나로상품 및 서비스 거래에 대해 일정 비율로 과세하는 것을 말합니다소비세는 8%로 이미 가격에 포함되어있을 수도 있고별도로 부과될 수도 있는데요일본 영토 내에서 소비할 것이 아닌 물품에 대해서는 이 소비세를 환급해주고 있답니다소비세 면세 혜택은 일본에 입국한 지 6개월 미만인 단기 체류 목적의 여행자만 받을 수 있습니다일본 전국에 약 30,000개의 매장에서 면세 이용이 가능하고심지어 편의점에서도 면세가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소비세를 환급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본 관광청 http://tax-freeshop.jnto.go.jp/eng/index.php



면세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을 소비해야 합니다. 2016년 5월 1일부터 소비세 면세 제도가 개정되면서 면세 금액 조건이 완화되었습니다소비세 면세를 받기 위해서는 같은 날 같은 점포 기준으로 일반 물품소모품의 총 구입 금액이 5,000 이상이어야 합니다. (면세 후 금액도 5,000엔을 넘어야 합니다.) 소모품과 일반 물품 가격은 합산할 수 없습니다.



http://www.halalinjapan.com/duty--tax-free-shops-japan.html

TAX-FREE는 소비세 면세, DUTY-FREE는 관세 면세입니다



일본은 공항에서 세금을 환급해주지 않습니다대신 위와 같은 표시나, TAX-FREE라고 쓰여진 안내판이 있는 상점에서 소비세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대부분의 백화점대형마트에서는 소비세를 환급해주고 있습니다.



면세 가능 금액을 넘겼다면구매하신 상점의 세금 환급 창구에 가서 여권과 영수증을 제시합니다신용카드로 결제했다면 해당 카드도 지참해 주세요서류에 서명을 하면 소비세에 해당하는 금액만큼 환급해준답니다! ^_^ 

구체적으로 위 사진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상품 가격 15,300엔의 소비세 8%에 해당하는 금액 1,224엔에서 봉사료 168엔을 제한 1,056엔을 환급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구매한 상품은 면세를 받은 뒤 지정 봉투에 넣은 채 보관해야 합니다세금 환급을 받은 뒤에는 면세를 받았다는 증명서를 여권에 붙여주는데요출국 시 일본 공항에서 세관 직원에게 이를 제출해야 합니다.

일본에서 세금도 환급 받고 즐거운 쇼핑을 하시는 것은 좋지만항상 기억해 두셔야 할 것은 면세 한도입니다귀국할 때 반입하는 물건 가격의 총 합이 미화 600을 초과한다면세관에 자진신고를 꼭 해야합니다. ^_^ 


우리는 이런 방법으로 세금을 환급받지만 외국인들은 어떨까요? 외국인 여행자가 국내에서 부가세 등 내국세가 포함된 제품을 구입하여 3개월 이내 출국할 경우에는 물품을 구매할 때 부과되었던 내국세를 되돌려주는 제도택스 리펀드(Tax Refund)인 것 잊지 않으셨죠?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들이 이 환급을 받으려면 세관 직원에게 물품과 함께 반출 확인도장을 받아야 해서 엄청난 시간이 걸리곤 했습니다. 환급창구가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정부기관 및 민간기업과 협력하여 신속한 내국세 환급을 위한 법령을 개정하고, 환급 협회 등 기업과 적극적으로 논의하여 환급시설 등을 확충했습니다. 

그 결과 구매 매장에서의 즉시 환급과 자동반출 확인도 가능하게 되는 등 많은 외국인들이 빠르고 편리하게 환급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영상을 통해 얼마나 편해졌는지 볼까요?




이제 Tax Refund에 대해서 잘 알게 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제도로 돈도 아끼면서 여행도 즐겁게 마무리하는 현명한 여행객이 되어 보아요!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1. 고송민
    2016.10.04 15:2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여권부터 있으면 좋겠다...
  2. 민수진
    2016.10.25 11:0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정말 유익한 정보네요!
  3. 2016.10.26 01:3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4. 바다사나이
    2016.11.02 11:3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캐나다는 2010년부터 단기여행자의 구매물품에 대한 부가세 환급제도가 없어졌습니다. 단지 여행 패키지와 숙박비용애 대한 부가세 환급만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캐나다는 목록에서 제외바랍니다.
  5. 2016.11.30 10:0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6. 2017.01.16 19:5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747)
소식의 문 (46)
생활 속 관세 이야기 (2)
정보의 문 (154)
소통의 문 (393)
카툰과 웹드라마 (152)
Total : 14,093,514
Today : 93   Yesterday :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