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만 되면 코막힘과 콧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바로 계절성 비염 탓인데, 만성 비염과 달리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은 환절기에 많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에요이 때, 환절기 비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면 완치는 어렵더라도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폭염이 지나고 가을로 넘어가는 이 계절!! 환절기에 먹으면 좋은 비염 예방 식품 5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1. 감자


 

비염 예방에 좋은 첫 번째 식품은 바로 감자입니다. 감자에 들어있는 다양한 영양소 가운데 비타민B와 비타민C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알레르기 체질 개선 및 비염 증상 완화에 상당히 효과가 있습니다.

 


2. 검정콩


검정콩은 일반 콩보다 더 높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요. 검정콩의 비타민B와 필수 아미노산 등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기침과 가레를 삭히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환절기 비염 예방에 좋아집니다.

 


3. 연근


 

율곡 선생이 어머니인 신사임당을 여의고 건강이 상하게 되었는데, 그 때 율곡 선생님의 건강을 회복시켜준 음식이 바로 연근죽입니다. 예로부터 연근은 먹거리뿐만 아니라 약재로도 귀하게 널리 사용되었는데, 바로 이 연근이 비염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연근은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소염작용이 매우 뛰어나 꾸준히 섭취할 경우 코 내부 점막조직의 염증을 가라앉혀 비염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4. 대추

 


대추를 넣어 물을 끓여 마셔도 좋고, 대추와 감초를 7:1 비율로 달여 꾸준히 마시면 비염 완화 및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비염이 발병했을 때에는 호흡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실내 습도를 조절하고 따뜻한 물이나 차를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이 걱정될 땐 대추차 한 잔~

 

5.




 

배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기관지 개선과 숙취해소, 변비예방, 피부미용 등이 있습니다. 배에는 루테올린 성분과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기관지의 염증이나 가래를 진정시켜줍니다. 뿐만 아니라 몸의 열을 낮추고 코와 목 등의 통증을 가라 앉혀 주기 때문에 비염 환자에게도 효과적입니다.


소개한 음식들로만 비염이 개선되면 좋겠지만 생활습관 역시 무시할 수 없을 겁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 등 건강한 습관과 함께하면 환절기 비염을 이겨내기 어렵지 않을 것 같네요.



기사 제공 : 인천본부세관 인천세관 조사국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1. 고송민
    2016.09.18 20:5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근데 그래도 연근은 싫...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741)
소식의 문 (42)
생활 속 관세 이야기 (7)
정보의 문 (152)
소통의 문 (390)
카툰과 웹드라마 (150)
Total : 14,763,395
Today : 492   Yesterday : 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