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옇고 흐린 하늘, 온 대기를 뒤덮은 미세먼지. 올 봄부터 우리를 불안하게 만들고 있는 나쁜 녀석이죠? 이런 미세먼지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미세먼지 예방법은 없을까요? 미세먼지의 위험성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힘차게 출바알~~

 


아들아, 맑은 하늘을 본 지가 언젠지 모르것다. 답답허다~


연일 계속되는 미세먼지 관련 보도들. 봄을 지나 한여름으로 향해 가고 있는 지금, 우리는 아직도 미세먼지의 공포로부터 자유롭지 않습니다.


 

한국환경공단은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공기 오염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http://www.airkorea.or.kr)를 운영 중입니다. 보다 양질의 대기환경정보를 제공하고자 정부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정작 우리는 미세먼지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미세먼지는 먼지에 여러 종류의 오염물질이 엉겨 붙어 만들어집니다. 미세먼지는 질산염, 암모늄, 황산염 등의 이온 성분과 탄소화합물, 금속 화합물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봄이면 기승을 부리는 황사가 중국 몽골의 흙먼지를 타고 날아온 자연현상이라면, 미세먼지는 자동차나 공장, 가정 등에서 석탄이나 석유가 연소되면서 배출된 인위적인 오염물질입니다. 

미세먼지는 어떻게 위험한 걸까요? 미세먼지는 여러 가지 복합한 성분을 가진 대기 중 부유 물질입니다. 대부분 자동차의 배기가스, 도로 주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에서 발생합니다. 입자의 크기와 화학적 조성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호흡기 및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하는 것에 관련이 있고, 사망률까지 증가시킨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특히 크기가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작은 먼지 입자들은 폐와 혈중으로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큰 위협이 됩니다.


그럼 미세먼지의 피해에서 조금이라도 자유로워질 수 있는 예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우리 인천항 휴대2관의 자세 이제 나옵니다. 나와요~~



1. 되도록 창문을 열지 마세요. 

미세먼지가 심할 경우 창문을 닫아서 미세먼지가 실내로 들어오지 않게 해주세요.



<으악! 오늘도 미세먼지~ 닫자, 닫자, 창문 닫자!>


2. 외출할 때에는 모자, 안경,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있는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미세먼지는 두피의 모공을 막아 피지분지와 혈액순환 등 신진대사 기능을 방해하므로 모자를 착용해 두피를 보호하는 게 좋습니다. (자라나라 머리머리ㅜㅜ) 외출 후에는 반드시 머리를 감아야 합니다. 눈으로 들어오는 먼지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렌즈 착용보다는 안경 착용을 권장합니다. 일반 마스크가 아닌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있는 분진용 특수 마스크를 착용하시면 후두염, 기관지염 등 질환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엔 마스크 잊지 마세요!!!>


3. 물을 수시로 마셔요.

호흡기로 들어간 미세먼지는 목을 잠기게 하고 따갑게 만들며, 심하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 8잔 이상 물을 마셔야 합니다. 물은 호흡기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나쁜 미세먼지를 걸러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수시로 마시면 좋겠죠?




<싹 걸러져라~미세먼지야~ 캬, 시원하다>



4. 손 씻기, 세안, 양치를 꼼꼼히 하세요.

예민하고 약한 피부의 소유자는 외출 후 곧바로 샤워하고 세안도 더 꼼꼼히 합니다. 미세먼지는 입자가 작아 옷으로는 완전히 차단하기가 어렵습니다. 외출 후에는 즉시 깨끗이 샤워해 주세요.




<비누로 뽀드득 뽀드득~ 깨끗한 내 손~>



5. 미역, 과일, 채소 등을 섭취하세요.

미역, 과일, 채소에는 미세먼지의 중금속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 있습니다. 녹차를 자주 마셔주는 것도 좋은데, 녹차가 혈액의 수분 함량을 높여 소변을 통해 중금속을 빠르게 배출시키기 때문입니다.




<77ㅑ악! 이렇게 맛있을 수가~ 맛있는 방(울)토(마토)~>



하나 더+ 매일 아침 기상정보를 눈여겨 보세요~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외출을 삼가고, 외출을 하게 되었을 시에는 위의 소개된 예방법으로 우리의 건강을 지킵시다. 




<윤희야, 어디가니. 미세먼지가 많은 날엔 외출을 삼가라고~>


인천항 휴대2관 미남미녀(???) 직원들의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자세 어떠셨어요? 인생에서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요, 명예를 잃으면 큰 것을 잃는 것이며,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미세먼지 예방법 잘 숙지하셔서 건강한 여름 보내시기 바랍니다^^ 



기사 제공 : 인천세관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16.06.22 15:1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방울토마토 정말 맛있게 드시는군요ㅋㅋㅋ
  2. 2016.06.22 15:5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ㅋㅋㅋㅋㅋㅋ빵터졌어요
    미세먼지 많지만 마스크쓰는 사람은 별로 없는 것 같아요ㅠㅡ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743)
소식의 문 (46)
생활 속 관세 이야기 (2)
정보의 문 (152)
소통의 문 (391)
카툰과 웹드라마 (152)
Total : 14,401,545
Today : 71   Yesterday : 1,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