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을 건설한다는 이야기가 나올 만큼 국내, 해외 관광객 수가 매년 증가하는 제주도! 제주특별자치도라는 이름이 있는 만큼, 제주도에는 특별한 면세점이 있습니다. 


제주도의 면세점은 크게 2개로 나뉩니다. 일반면세점지정면세점인데요. 먼저 일반면세점으로 시내면세점, 출국장면세점이 있습니다. 일반면세점은 내외국인 모두 해외 출국 시에만 제한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반면, 지정면세점이라 하여 ‘제주특별자치도 여행객에 대한 면세점 특례규정’에 따라, 출국이 아닌 국내 다른 지역으로 출도하는 내외국인이 이용가능’한 곳이 따로 있습니다. 지정면세점에는 JDC(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운영, 제주공항 내 위치)와 JTO(제주관광공사 운영, 성산항 위치) 두 곳이 있습니다.




사진 제공 : 제주도청 http://www.jejutour.go.kr/



사진 제공 : 제주도청 http://www.jejutour.go.kr/



일반면세점과 지정면세점은 이용대상에서도 차이가 나지만, 면세대상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일반면세점은 면세한도 미화 600달러와 별개로 술 1리터 이하이면서 400불이 안 되는 1병, 담배 1보루를 면세 받을 수 있지만, 지정면세점에서는 다릅니다. 또한 지정면세점은 제주도 방문 횟수에 관계없이 1년에 6회(매년 1월 1일~12월 31일 기준)로 이용횟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면세점과 지정면세점 모두 제주도를 떠날 때에만 이용가능하고, 면세품 구매 시 신분증과 탑승권이 필요하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 면세점에 수입물품뿐만 아니라 국산품도 다양하게 입점해 있는데요, 두 면세점 모두 면세되는 세금의 종류는 동일합니다. 수입물품은 관세와 소비세가 면세되고, 국산품은 소비세만 면세됩니다.


이와 같은 면세점 이용 TIP! 하지만 눈에 띄는 면세 혜택이 없다고 느낀다거나, 면세점 쇼핑 시간을 절약하고 싶으신 분들이 있다면 ‘인터넷 면세점’을 이용하는 것도 또 다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면세점으로는 ‘JDC 인터넷 면세점’과 ‘제주관광공사 인터넷 면세점’이 있습니다. 인터넷 면세점을 이용한다면 쇼핑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타임세일, 할인혜택, 포인트 적립, 이벤트 등의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은 인터넷 면세점에서 쇼핑, 결제한 후 출도일 당일 탑승 수속 후 제주공항 인도장에서 수령 후 가벼운 마음으로 집으로 가시면 됩니다.


사실 저도 최근 제주도에 다녀오면서 면세점을 이용했는데, 제가 제주공항 면세점에서 구매했던 화장품이 인터넷 면세점에서는 6불 정도 더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는 적잖은 충격을 받았네요ㅠㅠ 여러분은 꼭 현명한 쇼핑 방법으로 제주도 여행도 하고, 알짜 면세혜택도 누리시길 바랍니다. 이상 관세청 2기 기자 최성혜였습니다 ^^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16.06.09 03:3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ㅠㅠ제주도 지정면세점..너무좋습니다ㅠㅠ 문제는 제주도를 갈 계획과 돈이 없다는 점ㅎㅎ
  2. 2016.06.10 11:4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지정면세점에 이용한도가 있는 줄 몰랐어요!
  3. 최단비
    2016.06.22 03: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면세점도 종류가 다르다는 걸 처음 알았네요!
  4. 수민
    2017.09.03 12:1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5. 2017.11.06 21:4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런 차이가 있엇네요 ^^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745)
소식의 문 (46)
생활 속 관세 이야기 (2)
정보의 문 (153)
소통의 문 (392)
카툰과 웹드라마 (152)
Total : 14,318,348
Today : 205   Yesterday : 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