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비행기를 이용한 여행객이 증가하면서 여행객의 안전과 편의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공항을 이용했던 여행객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액체류 기내 휴대 제한’에 대한 안내 표지를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얼마 전에 이 규정이 개정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국제선 음료수 반입 허용환승객 액체류 휴대 완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액체ㆍ겔류 등 항공기내 반입금지 물질」고시 개정안을 2016년 4월 12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진1 기내 음료수 반입 허용



그 동안 국제선 비행기를 탈 때는 100㎖ 이하 용기에 담긴 소량의 생활용품과 면세점에서 구매한 주류. 화장품 등만 가지고 탈 수 있었습니다. 액체 폭탄을 이용한 항공기 폭파 테러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이었지요. 국제선 탑승 전에 규정을 초과하는 액체류는 반드시 폐기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규정 때문에 승객들이 탑승 전에 마시던 물이나 음료수를 폐기하는 불편함을 초래했습니다. 특히 기내에서 무료 음료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비행기를 이용하는 승객들의 경우 기내에서 판매하는 음료를 사 먹어야 했기에 불만이 많았습니다.




사진2 출국장면세점


하지만 개정된 고시에 따라 승객들은 보안 완료 구역에서 구매한 음료나 액체류를 가지고 비행기를 탈 수 있게 됐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보안 완료 구역이란 보안 검색대를 통과한 이후부터 항공기 탑승 전까지의 구역을 의미합니다. 비행기 여행객들이 항공기 탑승을 위해서는 해당 항공사에서 체크인(check-in)한 뒤 보안 검색을 받게 됩니다. 기내에 가지고 타는 수하물과 소지하고 있는 물건에 대한 보안 검색을 받는 과정이지요. 이때에는 기존과 같게 엄격한 액체류 통제 규정을 적용받습니다. 하지만 보안 검색을 마친 후에는 기존의 액체류 통제를 받지 않게 됩니다.

 

개선된 조치는 미국, 캐나다, 영국 등과 같은 선진국들이 이미 오래전부터 시행하던 제도로, 이중 검색으로 인한 승객들의 불편함을 개선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종전에는 환승객이 외국에서 구매한 주류·화장품 등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액체류 보안봉투가 아닌 규격에 맞지 않는 유사봉투 등에 담겨져 있는 경우, 환승 검색 시 전량 압수하거나 폐기하여 불만이 많았던 게 사실입니다. 이점이 개선되어 ‘액체폭발물 탐지장비’로 보안검색을 다시 시행하여 이상이 없으면 보안봉투로 재포장하여 휴대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러한 개선방안들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권고하는 “원스톱 보안(One-stop Security)” 정책에 부합하면서도 승객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겠습니다.  



사진3 위험물품과 기내반입금지물품


항공기에 오를 때 시행하는 보안 검색은 안전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절차입니다. 안전한 비행기 여행을 위해서는 탑승할 때 휴대 가능 품목을 한 번쯤은 눈여겨 보는 게 중요합니다. 항공기 여행 중 가지고 가는 물품은 비행기에 가지고 타는 물품가방 등에 넣어 수하물로 부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폭발물, 방사능, 인화성 물질 등은 어떤 경로로든 기내 반입이 불가능합니다. , 도검류, 야구 방망이 등 폭발 위험은 없지만 기내에서 흉기가 될 수 있는 물품의 경우 화물로 부쳐야하지요. 과도맥가이버칼과 같은 물품을 기내에 직접 가지고 타는 경우가 많은데, 탑승 시에 제재를 받습니다. 이런 경우 당황하지 말고 시간 여유가 있다면 항공사에 가서 다시 수하물로 부치면 됩니다.




사진4 수하물을 부치는 사람들


휴대폰이나 개인용 전자 기기 배터리 관리 규정도 눈여겨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60Wh를 초과하는 리튬배터리의 경우 화재 발생 위험 때문에 기내 반입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휴대폰이나 보조 충전용 배터리는 160Wh 이하에 해당합니다. 160Wh 이하는 수하물로 부칠 수 없기에 직접 휴대해야 하며, 7월1일부터는 1인당 5개까지만 허용됩니다. 


항공기를 이용하는 여행객의 수는 매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이용객 뿐 아니라 해외 여행객도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여행객들의 편리를 위한 절차 개선은 여행의 만족을 증대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아울러 여행자 자신이 관련 규정을 잘 숙지하면 안전도 두 배, 여행의 기쁨도 두 배가 될 것입니다.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16.06.03 21:1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평소에도 궁금하던 거였는데 좋은 정보 너무 감사합니당
  2. 2016.06.07 11:2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원래 검사 끝나면 되는건줄 알았는데 아니였군요!
  3. 최단비
    2016.06.22 03:0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오! 이제 기내반입이 되나 보네요!!
    이번 여행 때 참고할게요! 감사합니다 ㅎㅎ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746)
소식의 문 (46)
생활 속 관세 이야기 (2)
정보의 문 (154)
소통의 문 (392)
카툰과 웹드라마 (152)
Total : 14,149,653
Today : 499   Yesterday : 1,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