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두에 빌딩처럼 빼곡히 쌓여 있는 컨테이너들을 본 적이 있나요? 산처럼 쌓인 컨테이너들 속에는 산에 있는 나무들보다 더 많은 물건들이 있죠! 우리는 무역을 통해 작은 단추에서부터 커다란 자동차까지 그 종류와 크기가 실로 다양한 상품들을 세계 여러 나라들과 거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무수히 많은 상품들은 어떤 체계를 통해 정리되고 분류되는 걸까요? 


품목분류전 세계에서 거래되는 각종 물품을 세계관세기구(WCO)가 정한 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HS)에 의거하여 하나의 품목번호에 분류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의 상품에 하나의 번호만 부과되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죠. 오늘은 전 세계의 수많은 물건들을 정리해주는 HS코드에 대해 알아봅시다.


HS란, Harmonized Commodity Description and Coding System의 약자로, 우리말로 ‘통일상품명 및 부호체계’가 되겠습니다. 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HS)는 1988년 발표된 상품분류에 관한 국제협약입니다. 이는 관세, 무역통계, 운송, 보험 등 다양한 목적에 사용될 수 있도록 만든 다목적 상품분류제도입니다. 이 협약에 의해 물품에 부여된 숫자 코드를 HS코드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2009년 1월 1일부터 개정된 HSK(관세, 통계통합품목분류표)를 적용하고 있어요.


통일상품명 및 부호체계(HS)"는 호(heading)와 소호(sub-heading) 그리고 이들에 관련된 코드번호, 부(section), 류(chapter) 그리고 소호의 주(note)와 HS해석에 관한 통칙을 포함하는 품목분류표입니다. 너무 어렵고 복잡하다구요? 그렇지 않아요! 지금부터 차근차근 알아볼까요?



<HS의 구성> 출처 : http://blog.naver.com/chck1234/220473374763



먼저 ‘통칙’은 통칙1에서 통칙6까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법적 구속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는 HS협약 주와 국내 주로 구성되며, 각 부, 류, 호의 분류범위 및 용어정의를 표시합니다. 주 역시 법적 구속력을 가지고 있어요. 

‘부’는 무역대상물품을 산업별, 기술제품으로 수평배열한 것이며, 제1부부터 21부까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 1부는 산 동물 및 동물성 생산품이 이에 해당하고, 제2부는 식물성 생산품, 목재, 신발류, 예술품 등 부는 상품의 종류를 분류해놓은 것이죠. 

부로 대분류를 하고 나면 중분류인 ‘류’로 넘어갑니다. 류는 제1류에서 97류까지 있으며 98~99류는 현재 유보중입니다. 왜일까요? 바로 미래의 새로운 생성물질을 위해 남겨놓은 번호라고 하네요. 

이 류를 4단위로 세분화한 것이 ‘호’입니다. 호는 동일 류 내의 품목의 종류, 가공도 별로 분류한 것입니다. 소호는 호를 용도, 기능 등으로 세분류한 것으로 소호까지는 국제공통을 사용해요. 소호 다음에는 세세분류 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관세부과 목적상 필요한 것입니다. 


구분

분류단위

명칭

분류의 기준

대분류

-

(section)

산업별, 기술제품으로 수평배열

중분류

2자리

(chapter)

상품의 군별 구분

소분류

4자리

(heading)

동일류 내의 품목의 종류별, 가공도별

세분류

6자리

소호(sub-heading)

동일호 내의 품목의 용도, 기능

세세분류

10자리

-

소호품목을 통계, 관세부과 목적상 필요

<HS코드의 분류구조>


 

여기서 앞의 두 자리인 62은 류에 해당하고, 호는 6204, 소호는 6204.62가 됩니다. 이 6자리까지가 국제공통이고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HSK는 세세분류인 뒷 네자리까지를 포함한 6204.62-1000이 되는 것이죠.

 

그러면 퀴즈를 풀어봅시다! 다음의 HS코드에 대해 맞는 설명은 무엇일까요?

HS 8703.23-1010



① 은아 : 이 물품은 제87류에 해당하는구나.
② 경은 : 이 물품의 호는 1010이야.
③ 지아 : 여러 기능이 섞여있는 물품에는 각 기능에 해당하는 코드들이 부여돼.
④ 하나 : 이 분류법의 류를 보면 물품의 용도와 기능을 알 수 있어.


정답은? 바로 1번이죠. 맨 앞의 두 자리가 류를 지칭하는 것이니까요. 자 이제 무역의 대상인 수많은 물품들이 HS코드에 의해 어떻게 분류되는지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다음에는 또 다른 콘텐츠로 C-STAR와 만나요!






참고할 포스트

품목분류를 알면 해외직구 어렵지 않아요! 

http://ecustoms.tistory.com/3899

품목분류, HS코드에 대해 알아보자

http://ecustoms.tistory.com/4103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16.05.03 11:0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HS코드 맨날 잘 몰라서 대충 두루뭉실하게 알고있었는데 확실히 알고가용~
  2. 장주호
    2016.05.12 14:4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마지막 퀴즈에서 틀린 답인 3, 4에 대한 해설도 들을 수 있을까요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745)
소식의 문 (46)
생활 속 관세 이야기 (2)
정보의 문 (153)
소통의 문 (392)
카툰과 웹드라마 (152)
Total : 14,318,348
Today : 205   Yesterday : 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