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마약 밀수 적발이 근 10년이래로 최고치에 이르렀다는 관세청의 발표가 있었는데요. 2015년 작년 한해 동안만 총 325건, 91.6kg, 시가 2140억원에 이르는 마약이 적발되었다고 합니다. 종류별 메트암페타민(필로폰)이 가장 많고, 합성대마 등 신종마약이 2순위, 대마가 다음을 차지했습니다. 


<최근 10년간 관세청 마약류 밀수 단속실적>


▶관세청이 발표한 최근 마약 밀수 동향은

첫 번째, 국제우편을 이용하여 소량으로 마약을 밀수하는 일이 증가하고 있는 점입니다. 이는 일반인들이 해외 인터넷사이트에서 구입한 마약을 국제특급우편물로 배송 받는 사례가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로는, 일반인들 중 특히 10대 청소년 마약류 밀수사범이 급증하였는데 이는 최근 해외 불법 마약류 인터넷 판매사이트에서는 국내에서 마약류로 지정되어 있는 신종마약을 판매하면서 '합법'이라는 거짓광고문구로 청소년 및 일반인을 현혹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라네요!



셋째, 국제마약범죄조직에 포섭된, 아무것도 모르는 일반인이 수고비를 받고 마약을 대리 운반하다 마약밀수범으로 적발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고 하네요ㅠㅠ 이렇게 억울한 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종마약 및 불법마약류에 대한 정확한 정보인식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 마약이란?

모르핀·코카인·아편 등과 그 유도체로서 미량으로 강력한 진통작용과 마취작용을 지니며 계속 사용하면 습관성과 탐닉성이 생기게 하는 물질을 가리킵니다. 마약류 중독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 의존성 : 재차 사용하고 싶은 강한 충동
- 내성 : 횟수에 비례 사용량 증가
- 금단현상 : 사용 중지시 고통수반
- 반사회성 : 충동적 범죄행위 유발

등이 있습니다.



▶ 마약의 종류 : 마약류는 크게 아편계 및 코카계 마약, 향정신성의약품, 대마 3가지로 나눌 수 있답니다.


<아편계 및 코카계 마약>
양귀비의 즙액을 굳힌 것 또는 이를 가공된 것으로, 모르핀과 코데인, 테바인 등이 이에 속합니다.


<향정신성의약품>
중추신경에 작용하여 정신상태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오남용시, 환각제 및 진정제, 각성제 역할을 합니다.  


<대마>
대마초와 그 수지 및 이들을 원료로 하여 제조된 마약입니다. 대마초, 해시시, 해시시 오일 등이 이에 속합니다. 



▶요즘 가장 큰 문제로 부각되는 신종마약류란?


- 알킬 나이트리트 (러시)

해외 인터넷사이트에서 가죽클리너용 물품인 것처럼 위장하여 러시(Rush), 정글주스(Jungle Juice), 블루보이(Blue Boy) 등의 이름으로 소매포장 형태로 판매되고 있구요!! 복용 시 의식상실, 심장발작 등 인체에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되어 임시마약류로 지정된 물질이라고 하네요!! 조심 또 조심~~


- 합성대마

대마초의 환각효과를 나타내는 THC성분을 화학적으로 합성·제조한 신종마약으로 현재 미국·유럽 등 선진국에서 심각한 사회문제를 일으키고 있다고 하니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겠어요!


임시마약류지정제도란?

환각 목적으로 남용되는 신종 불법 마약류를 임시마약류로 우선 지정하여 수입․제조․유통․소지 등의 취급을 금지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렇게 관세청은 정부 3.0시대에 걸맞게 국내 유관기관과 소통·협력하고 해외 단속기관과도 정보협력을 강화하여 마약 위험 없는 대한민국의 위상을 확고히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말 든든하지 않나요? 우리 국민들도 관세청의 이러한 노력에 발맞추어 불법마약류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홍보도 하면서 더 이상 마약류가 밀수되는 일이 없도록 사전에 예방해야겠죠? 다 같이 파이팅!


.


- 연관 포스트

http://ecustoms.tistory.com/4011
: 신종마약 경보! 국제사회와 신종마약 확산방지방안 논의

http://ecustoms.tistory.com/3987
: 2015년 관세청에서 적발한 마약, 전년보다 28% 증가!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1. 김현주
    2016.04.24 13:3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마약밀수는 절대 해서는 안되죠!!
  2. abflug
    2016.07.10 13:5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마약은 절대적으로 해서도 안되지만 선입견에 사로잡혀 이나라 산업의 저해를 가져오는것도 문제 입니다.
    예를들더 Hempseed oil 같은 경우도 대마씨라고 해서 마약이 아니냐며 아직도 이나라에서는 THC성분 검사서를 요구하고 아직 비활성화된 상태인데 대마는 주로 잎과 줄기등에서 다량의 THC성분이 있단건 모두가 아는 사실 입니다. 헌데 씨를 압착한 기름까지도 유통을 하지 못한다면 고리타분하고 폐쇄적인 정책이 아닐수 없고 외국에서는 이미 상용화가 진작에 이루어 졌으며 여러용도로 개발도 돼있는 상황인데 이나라만 아직도 선입견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은 안타까움을 금할수 없습니다.
  3. 신진영
    2016.08.15 22:1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담배도 금지해라 위험한 마약이니까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746)
소식의 문 (46)
생활 속 관세 이야기 (2)
정보의 문 (154)
소통의 문 (392)
카툰과 웹드라마 (152)
Total : 14,150,442
Today : 154   Yesterday : 1,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