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탈 일이 생기면 면세점 이용할 생각에 설레고 그러지 않으신가요? 주변에서 부탁도 많이 받고, 이참에 이것도 사야겠고, 저것도 사야겠고, 구매계획 야무지게(?) 세우곤 했었는데요. 면세점 이용할 때 도움이 될 몇 가지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면세점은 대표적인 보세구역입니다. 여기서 잠깐, 보세구역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해요.

보세구역(bonded area)이란 수입이나 수출절차를 밟지 않은 화물들에 관세를 붙이지 않은 상태로 일정기간 머물 수 있는 토지나 그 위의 건조물 등의 장소입니다. 쉽게 말해 관세(세금)가 면제되는 장소죠!

보세구역은 지정보세구역·특허보세구역 및 종합보세구역으로 구분됩니다. 지정보세구역은 지정 장치장 및 세관검사장으로 구분하며 특허보세구역은 보세창고·보세공장·보세전시장·보세건설장 및 보세판매장으로 구분합니다. 면세점은 보세구역 구분에 따라 특허보세구역 중 보세판매장에 속한답니다.


해외로 나가는 일이 있을 때만 이용할 수 있는 면세점은 공항의 주요시설이에요. 저도 최근 외국으로 많이 왔다 갔다 하면서 ‘어머 저긴 꼭 가야 해’라며 자주 이용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세금이 면제되는 구역이라도 그냥 무작정 이용할 수는 없겠죠?

 


(사진 제공 : 롯데면세점 블로그 blog.lotte.co.kr)


면세점을 이용하실 때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것은 영업시간과 한도액 확인입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오전 6시 30분부터 오후 9시30분까지 영업을 합니다. 물론 매장마다 다를 수 있겠지요? 출국 시 내국인의 경우 구매액 $3000 이내(외국인은 한도 없습니다ㅎ), 입국할 때는 내국인 외국인 모두 $600로, 이것을 초과하면(해외에서 구입했던 것도 포함됩니다!) 세관에 신고 후 세금을 납부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600달러까지는 면세가 되지만 그 이상은 세관신고를 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면세점에서 구입한 물품은 총액 3000달러가 넘으면 안 된다는 것이죠.


이런 매우 기본적인 것들을 확인했으면 출국 전, 면세점에서 쇼핑을 하면 되는데요. 사실 구매 액 한도가 매우 중요하긴 하지만 웬만한 쇼핑으로는 넘을 일이 많이 없기 때문에.....(는 저만 그럴 수도 있어요;) 제가 직!접!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전해 드리는 정보!


★ 인터넷 면세점을 이용하라!
면세점 이용이 공항에서 가장 재밌고 흥미로운 일이긴 하지만, 출국 수속하랴 뭐하랴 가끔 면세점 둘러볼 시간이 넉넉지 않을 때 있잖아요. 하지만 부탁받은 것들도 있어 그냥 패스하긴 아쉽고. 그럴 땐 인터넷 면세점을 이용하면 됩니다.

출국 한 달 전부터 출국 이틀 전(역시 회사마다 다를 수 있지 말입니다.)까지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면세점은 쇼핑을 내가 원할 때 마음대로 하고, 공항 면세점에서는 물품만 수령하면 되는 매우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게다가 모바일 인터넷 면세점을 이용할 경우 더 많은 할인혜택과 세일 상품이 있다는 사실!




★ 교환 환불도 가능
물건을 살 때에는 그냥 백화점에서 쇼핑하듯이 사지만, 뭔가 여권도 보여주고 절차도 있고 해외에 가져갔다가 가져오고 하는데 교환이나 환불이 될까 싶지만 면세점에서 산 물건도 교환환불이 됩니다. 돼요!

면세점마다 신청양식이 있으니 접수를 하고 물건을 교환 및 환불처리 하시고요. 세관에도 신고를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해외에서 사가지고 온 물건의 경우 600달러가 넘었는데도 자진신고를 하지 않았으면 교환환불이 되지 않기 때문이죠. 자진신고의 중요성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하실 것 하나가 만약 비행기가 결항이 될 경우엔 구매한 면세품은 어떻게 될지일 텐데요. 역시 반납을...해야 합니다. 제가 생생히 겪어봤지요ㅜㅜ 슬프지만 어쩔 수가 없습니다.

 

★ 초과금액 관세 납부는 카드결제나 무통장 입금으로
면세점에서 구입한 물건과 해외에서 구입한 물품이 미화 600달러를 초과하면 관세를 납부해야 한다고 아까 그랬는데요. 자진신고를 하면 15만원 한도 내에서 관세의 30%가 감면됩니다.

관세납부는 카드결제나 무통장 입금으로 할 수 있는데, 카드결제는 수수료 1%가 더 붙습니다. 그래서 저는 무통장 입금 방법을 선택했는데요. 입금한다고 하면 세관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고지서를 뽑아주십니다.





면세점 이용하실 때 필요한 정보들을 소개하는 포스팅이었습니다. 기본적인 정보를 알고 면세점을 이용하면 참 좋겠죠? 규정을 지키면서 쇼핑하면 득템의 기쁨도 두 배가 됩니다!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738)
소식의 문 (42)
생활 속 관세 이야기 (3)
정보의 문 (152)
소통의 문 (391)
카툰과 웹드라마 (150)
Total : 14,656,937
Today : 205   Yesterday : 6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