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마약탐지견을 언제부터 도입했을까요? 마약탐지견이 최초로 활동을 하게 된 것은 1987년이라고 합니다. 88서울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미국 관세청에서 폭발물 탐지견 6마리를 기증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안내견으로 유명한 리트리버들이 마약탐지견으로 열심히 근무하고 있습니다. 마약탐지견들은 탐지견훈련센터에서 자랍니다. 사람처럼 유아(?)교육을 받는데, 실제로 유아원-유치원의 과정을 거칩니다.

 

 

보통 14개월이 지나면 마약탐지견의 자질을 판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활발하면서도 침착하게 마약 냄새를 맡는 녀석도 있지만 도무지 집중을 못하는 녀석도 있다고 해요. 사람도 한 배에서 태어난 형제라도 특성이 다 다른 것처럼 마약탐지견 역시 그렇습니다^^

훈련을 거쳐 마약을 탐지하게끔 길러진 탐지견들은 인천공항에서 가까운 마약탐지견센터에 머무르며, 사람처럼 출퇴근을 한답니다.

 


인천공항에서 조금 떨어진 마약탐지견센터 시설 중 한 곳.
이곳에는 역대 활동한 마약탐지견들의 정보 및 자료가 있습니다.

 

아침 9시에 출근해서 24시간 교대근무를 하며, 마약탐지요원과 1:1로 짝을 이뤄 근무를 합니다. 입국장, 국제우편, 화물부서를 넘나들며 후각으로 마약 찾아내는 업무를 열심히 하는 것이죠.

마약을 발견하면 낑낑거리는 등 평소와는 다른 행동을 보여, 짝꿍인 마약탐지요원이 캐치하여 적발할 수 있도록 합니다.

24시간 풀타임 근무를 하냐고요? 큰일나죠! 탐지능률이 떨어지는 것을 막고, 또 탐지견이 스트레스 받는 것을 덜어주기 위해 중간 중간 공항 지하에 있는 탐지견 임시 견사에서 휴식을 취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식사도 이곳에서 합니다. 이동할 때도 커다란 캐리어로 움직여요. 그러니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ㅎㅎ


우리나라를 마약으로부터 안전하게 지켜주고 계신 마약탐지요원, 2010년 하반기 최우수 핸들러(!)로 뽑혔던 양재우 관세행정관을 만나 여러가지를 여쭤보고 왔습니다.^^

 

 

Q1. 탐지견과 함께 근무를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낀 때가 언제인가요?

지금은 은퇴했지만, 동고동락했던 닉스와 함께 마약을 적발하여 국내에 반입되는 것을 막았던 때입니다. 14년도 초였는데, 입국장에서 신종 마약을 적발하였죠.

또한 닉스가 우수 탐지견 명예의 전당에 등록됐을 때 역시 굉장히 뿌듯하고 기뻤습니다. 닉스가 나이가 많기 때문에 은퇴를 할 수밖에 없어서, 지금은 새로운 탐지견인 나슬이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나슬이는 교체훈련을 받은 지 얼마 안 된 신참(?)입니다.

 


▲양재우 요원과 마약탐지견 닉스

 

Q2. 근무를 하면서 가장 힘들 때는 언제인가요?

가장 슬펐던 건 아무래도 닉스와의 이별이었죠. 7~8년을 함께하면서 정이 정말 많이 들었으니까요. 은퇴한 마약탐지견들은 관세청에서 분양 공고를 해서, 키울 수 있는 자격을 꼼꼼히 심사한 후 분양을 보내곤 합니다. 닉스도 좋은 주인을 만났을 거라고 생각하면 슬픔이 좀 덜하죠.

또 파트너인 마약탐지견이 아플 때도 힘듭니다. 짝꿍이 아파서인지 핸들러인 저 역시 심신이 같이 고통을 받습니다.

 

Q3. 근무 중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적응훈련이 얼마 되지 않은 마약탐지견들이 여행객들 짐에 실례를 했던 적이 있어요. 아무래도 동물이다 보니까요. 하하하. 그럼 그 분께 훈련 중인 마약탐지견이 실수를 했다고 양해를 구한 뒤 약소하나마 보상을 해드리기도 한답니다. 그럼 웃으면서 넘어 가시곤 했죠.

 

Q4. 마약탐지요원이 되려면 어떤 자질이 필요할까요?

우선 필수적인 자격을 갖추셔야 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동물을 좋아해야 합니다. 탐지견과 끊임없이 교감을 해야 하는 일이거든요. 어렸을 때부터 특히 강아지를 좋아했던 저로서는 천직이지요. 그리고 동물들도 말만 못할 뿐, 사람 마음을 다 알아요. 동물 키워보신 분들은 아실 거예요. 근무를 하는 24시간 동안은 쭉 함께 있으면서 관리를 해주어야 하므로 이런 관리 등의 일을 좋아해야만 즐겁게 일을 할 수 있겠죠?

 

Q5.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있으세요?

새로운 파트너 나슬이와 함께 몰래 들어오는 마약들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약탐지견센터를 둘러보고, 마약탐지요원과 이야기를 나눠보니 앞으로도 우리나라가 마약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든든했습니다. 혹시 공항에서 마약탐지견을 만나게 된다면 눈빛, 마음으로나마 격려와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인천세관 인천공항의 마약탐지견에 대한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멍멍! (^ㅅ^)

 

 

 

 

★ 참고 영상

마약탐지견으로 무럭무럭 자라나고 있는 유망주들입니다.
벌써 세 달이 지났으니 잘하면 이 중에는 벌써 현장에 투입되려는 녀석들도 있겠네요^^

 

★★★ 탐지견들의 활약이 궁금하세요~?

http://ecustoms.tistory.com/3829
대한민국의 안전을 부탁해! - 탐지견 훈련센터를 다녀오다 (강추!)

http://ecustoms.tistory.com/3807
제5회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

http://ecustoms.tistory.com/3723
베테랑 탐지견 ‘건'의 맹활약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746)
소식의 문 (46)
생활 속 관세 이야기 (2)
정보의 문 (154)
소통의 문 (392)
카툰과 웹드라마 (152)
Total : 14,232,284
Today : 1,302   Yesterday : 1,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