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아는 분이 수입신고필증을 출력을 하려다 엄청 애를 먹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어요. 방법도 모르고 찾기도 힘들어 결국에는 원격상담을 하고 나서야 해결했다고 하더라고요. 하고 나니 뭔가 간단했는데, 출력하기 전까지는 정말 어려웠다고 하는데, 그렇게 어렵나 싶었어요. 그래서 수입신고필증 확인하는 방법을 기사로 써서, 확인하는 법을 확실하게 알리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먼저 수출입신고필증이 어떤 건지 알아볼게요.

 - 수입신고필증 : 물품을 정상적인 방법으로 통관을 했다는 관세청의 인증서류
 - 수출신고필증 : 세관이 수출자에게 물품이 수출됨을 증명하는 수출면허서류


수입신고필증은 수입 후 물품 대금을 지급할 때 T/T(전신환 송금:전신 또는 Telex를 이용하여 송금하는 방법) 경우는 은행에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해요. 이때 수입신고필증이 수입물품에 대한 증빙서류가 되어 물품 대금을 송금할 수 있으며, 관세청 또는 국세청에서 나오는 법인심사 및 세무감사의 증빙자료로도 쓰여요.

수출자는 수출신고필증을 제시하여야만 배나 비행기에 짐을 실을 수 있어요. 또, 이 수출신고필증은 나중에 선적서류매입, 수출용 원자재 사후관리와 관세 환급에 필요하지요.

이렇게 중요한 수출입신고필증을 확인하고 출력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니패스 http://portal.customs.go.kr에 접속합니다.


2. 로그인!


3. 업무처리 ☞ 통관서식으로 들어갑니다.

이때 공인인증서가 필요해요! 계속 진행하려면 꼭 준비하세요.

4. 수입이면 수입신고필증, 수출이면 수출신고필증을 선택해 주세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세부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신고일자 : 수입 ‘신고일자’를 알고 있을 경우. 단, 최대 1주일분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 수리일자 : 수입 ‘수리일자’를 알고 있을 경우. 역시 1주일분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 신고번호 : 가장 정확하고 빨리 찾을 수 있는 방법이에요.
      
신고번호를 알고 있다면 입력하면 되지만, 해당 신고번호에 대한 내용만 확인이 가능해요.
- 엑셀조회 : 엑셀파일 서식을 다운받아 조회가 필요한 신고번호를 전부 입력하여 업로드하면,
      
해당 신고번호에 대한 내역 전부를 조회할 수 있어요.

수출신고필증도 비슷해요. 다만 엑셀조회는 없고 제출번호를 기입해야 한다는 점이 다르죠.

 

5. 신고서 / 필증 / 고지서 중 원하는 부분을 선택합니다.



신고서 / 필증 / 고지서가 활성화가 안 되어 있을 때가 있는데요. 그럴 경우엔 통관을 담당한 관세사에게 연락해서 활성화 시켜달라고 하면 처리가 될 거예요. 이제 다 왔습니다ㅎㅎ

오른쪽 아래의 엑셀다운로드 / PDF저장 / 미리보기 / 인쇄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하세요.

PDF저장 같은 경우, 저장 위치가 C:\kcert/이니 확인해 보시면 돼요. 참고로 PDF 같은 경우는 사본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기 때문에, 제출 증빙용이면 바로 인쇄를 하는 것이 좋답니다. 꿀팁이죠?ㅎㅎ

다만 사이트를 이용하며 아쉬웠던 점이 하나 있었는데요. 최근의 운영체제와 호환이 완전하게 되지 않는 모양이에요. 제 컴퓨터가 64bit인데, 32bit까지만 되는지 인쇄할 때 미리보기 지원이 되지 않았습니다ㅜㅜ 이런 부분도 얼른 개편이 되면 더 편리하고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쉽~죠잉~~ 여기까지 어려운 건 없을 것 같아요. 간단하지만 잘 몰라서 어렵게 느꼈던 필증 조회 및 인쇄, 이제는 손쉽게 가능하실 거예요. 앞으로는 수출입신고필증 조회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743)
소식의 문 (46)
생활 속 관세 이야기 (2)
정보의 문 (152)
소통의 문 (391)
카툰과 웹드라마 (152)
Total : 14,401,563
Today : 89   Yesterday : 1,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