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24일 서울세관 대강당에서 열린 “15년 관세청 정부3.0 BP경진대회”. 다들 정부 3.0하면 어디서 들은 듯~안들은 듯 생소하실 텐데요! 저도 길가다가 플랜카드에 적혀진 이름을 본적만 있지 정확한 내용은 이제야 알게 되었네요. ^^;

정부 3.0은 국민이 주인인 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모든 정부 운영의 노력. 정부 3.0이란 신뢰 받는 정부, 국민행복 국가라는 비전을 갖고, ➀ 공공정보 개방 및 공유 ➁부처조직간 칸막이를 없애 소통 촉진 ➂국민 개개인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행복시대 실현을 위한 정부운영의 새 패러다임입니다.

정부 3.0의 3대 전략으로 <1. 투명한 정부, 2. 유능한 정부 3. 서비스 정부> 를 내놓고 있고요. 이와 더불어 “생활 속 정부 3.0” 이라는 이름으로 민원 24, ‘착한 금융의 실천’펀드슈퍼마켓, 여행에 대한 모든 정보 ‘투어패스’ 등 국민의 생활 속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네요.

 

 

이번 2015년 관세청 정부 3.0 BP경진대회는 정부 3.0의 의 성공사례를 발굴 하고 전파함으로서 가치 마인드및 추진성과를 공유하고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한 자리라고 합니다. 이제 그 현장으로 같이 한번 가보실까요?

 

 

서울 세관 도착! 큰 플랜카드도 보이네요. 서울세관을 들어갈 때 마다 항상 설레이는 것같아요. (저만 그런가요....^ㅡ^ㅋㅋㅋ)

 

 

대회는 이러한 일정과 총 9개의 사례가 발표 되었는데요. 24건의 사례 중 어렵게 예선을 통과하여 엄선된 9개의 발표사례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이어 관세청장님의 개회사가 있었습니다.

 

 

심사위원 분들로는 정부 3.0내부의원 1분, 외부 의원 5명 총 6명의 심사위원분들로 이루어졌구요. 심사기준은 창위성, 난이도, 효과성 및 확산 가능성, 민관협치, 발표의 완성성도, 관중호응도에 따라 이뤄진다는데 어떠한 발표가 이뤄졌는지 궁금하시죠?모든 분의 발표를 올리고 싶지만 우수 사례의 발표를 요약하며 설명드리겠습니다.

 

 

 "알리바바의의 주문을 풀어라! 역직구 (E-커머스)의 메카를 꿈꾸다." 본청 통관국에서 강견훈님 께서 발표해주셨는데요. 다들 온라인 쇼핑 많이 하시죠?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쇼핑 시장의 급성장으로 새롭게 경제도약을 이룰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맞았지만, 현실은...이미 알리바바의 세상.... (알리바바 alibaba는 중국의 전자상거래 포털사이트 입니다.) 이대로 전자상거래에서 중국의 식민지로 전락할 것인가!

 



​이를 위한 대책으로 업계의 다양한 의견 청취 및 지원방안을 연구하여
1. 해외진출 지원 (관세청+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2. 전자상거래 수출신고 플랫폼 서비스 제공
3.해외배송 체계 구축(한국 관세청+ 중국 관세청)
4. 한-중 협력채널 구축 및 협렵 확대
의 노력을 통해!!!!

물류비 절감 연간 약200억원, 신규 FTZ환적 물량 연간 5,000TEU, 전자상거래 수출 1억불 달성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제 2의 경제도약을 이룰 수 있는 전자상거래 무역 강국을 구현하겠습니다."라고 말을 끝마친 발표자의 발표내용이 귀에 쏙쏙 들어와 박힌 듯한 기분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분들이 다양한 주제로 발표를 해주셨고 이번에 더욱 쟁쟁하였다는 생각이 드네요. 다들 연습을 많이 하셨는지 아주 큰 열기가 느껴지는 것 같았습니다. 심사위원장 분들도 힘드셨겠어요. 이어서 엄숙하고 긴장감 속에 시상 이 이루어졌는데 저 까지 떨리더라고요.

 



장려상에는
"YES-FTA"라는 소통의 문을 열다 /수출입 지원센터 이병엽 님
"아프리카 수출길, 민관이 함께 뚫는다" / UNI-Pass수출팀 박수영 님
"테이크 아웃(Take out)" FTA 중소기업 지원 서비스 / FTA 기지개를 켜다 팀 홍준오 님
"내국세 환급절차 개선으로 외국인 관광객의 지갑을 연다" / 내국세 환급팀 이현성 님
" 범정부적 정보공유를 통한 악성 체납 해결" / 체납관리팀 신승호 님

⁠을 주제로 발표를 해주신 총 5분들이 시상하셨습니다. 다시한번 축하드립니다.

 

 

이어 우수상과 최우수상이 남았는데요 , 모두들 떨리는 마음으로 지켜보는 순간

“​해외직구가 더 쉬워진다” / 전자통관팀 차덕환 님
“무역금융 비리 꼼짝마!” / 무역금융비리차단팀 임준균 님
“민,관,학 협력으로 인도의 비관세장벽을 허물다” /AEO 협상팀 이훈재 님

을 주제로 발표하신 발표자 분들 께서 우수상을 수상하셨습니다. 다시 한번 멋진 발표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귀에 쏙쏙 들어오는 발표로 큰 박수를 받았던 "알리바바의 주문을 풀어라" / 전자상거래 수출지원팀 강경훈 님께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셨습니다. 너무너무 축하드립니다.

 

 

모든 분들의 유익하고 다양한 사례로 더욱 멋진 관세청 정부 3.0 BP경진대회가 아니었나 싶고 저에게도 좋은 기회로 남았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발표자분들과 심사위원장 분들 그리고 김낙회 관세청장 님과 단체 포토타임이 있었습니다. ^^ 모두에게 소중한 시간이었고 개방 · 공유 ·소통 ·협력 을 통해 국민 한 분 한 분을 위해 특별한 내일이 되도록 함께 강해지는 새로운 대한민국 새 시대 정부 3.0 저도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15.10.06 12:0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축하드립니다~~~~^^
  2. 2015.10.11 22:0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상받으신분들 다 축하드려용^^
  3. 2015.11.01 00:0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오오 축하드려요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745)
소식의 문 (46)
생활 속 관세 이야기 (2)
정보의 문 (153)
소통의 문 (392)
카툰과 웹드라마 (152)
Total : 14,318,348
Today : 205   Yesterday : 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