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만간 인터넷전문은행이 새롭게 도입됩니다. 종이 통장이 곧 사라질 것이며 예전에 비해 인터넷뱅킹과 ATM기를 이용한 ‘비대면’ 은행이용객이 늘면서 인터넷전문행의 도입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시대적 요구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인터넷전문은행이란 1990년대 후반에 유럽과 미국에서 시작된 용어로 기존의 은행이 물리적인 지점망을 이용해서 ‘대면’영업을 하던 것에서 지점망 없이 인터넷 웹사이트와 콜센터 그리고 ATM등을 이용해서 ‘비대면’으로 거래하는 은행을 말합니다. 지점망이 없어서 사이버 은행이라고도 합니다. 기존의 은행에서 시행하는 인터넷뱅킹과 무슨 차이가 있 감이 좀 잡히지 않는다고요? 서울본부세관 국제금융수사2계 최홍규 조사관을 만나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습니다.

 

 

Q. 통장이 없어진다는 소식을 뉴스에서 봤는데, 그렇다면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불편하지 않을지 걱정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전면적으로 없어지는 것은 아니고 통장을 원하면 발급해줄 예정이며 일정나이 이상 노년층에게는 통장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Q. 인터넷전문은행은 언제부터 시행될 예정인가요?

금융감독원에서 사업자를 찾고 있으며 준비 중이라고 알 고 있습니다. 조만간 시행될 예정입니다.

Q. 이번에 처음 시도되는 것인가요?

아니요. 2001년 롯데, SK 등과 벤처회사가 공동으로 설립을 추진했으나 여러 가지 문제점이 노출 되서 결국 무산됐습니다.

Q. 인터넷전문은행을 추진하고 있는 나라가 있나요?

90년대 미국에서 최초로 도입했습니다. 현재 유럽과 일본, 중국 등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Q.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해서 우려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제도도입 과정에서 의견수렴은 충분히 거쳤나요?

지난 6개월간 공개세미나, 금융개혁회의, 실무 TF 등 현장 및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쳤습니다.

Q. 인터넷전문은행이 시행되면 어떤 점이 좋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나요?
 
은행에 가지 않고 인터넷에서 편리하게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다는 점 뿐 아니라 이체 및 현금인출과 대출수수료가 시중 은행보다 저렴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또한, 저신용자대출도 시중은행보다는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Q. 그럼 예상되는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보안이 가장 큰 문제죠. 인터넷은행 홈페이지가 해킹당하거나 도용당하면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철저한 보안에 대해 대비해야 하는 것이 가장 큰 숙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Q. 인터넷은행을 이용하다가 에러가 나거나 방법을 잘 모르면 상담은 어떻게 하게 될까요?

아마도 콜센터 및 홈페이지를 통한 상담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그럼 인터넷은행사업자는 기존 은행에서 사업을 맡아 하게 되나요?

아닙니다. 금융권 외에 비 금융권 회사에서 맡아서 할 예정입니다.

Q. 인터넷은행이 기존 은행 업무에 비해 어떤 점이 좀 획기적이라고 생각하세요?

대면 은행운영을 하지 않으니 은행운영 및 인건비에 비용이 지출되지 않아 예금이자는 높아지고 대출이자는 낮아질 전망입니다. 또한 저 신용자들도 대출이 가능하도록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서 대학생은 정기적인 수입이 없어서 대출이 어려운데 운영하는 S.N.S의 인적 네트워크를 보고 판단하여 대출가능여부를 결정하여 대출도 가능하게 됩니다.

Q. 정말 획기적인 시스템인데요. 그렇다면 빌린 돈을 소위 ‘먹튀하게’ 되면 독촉할 방법이 있을까요?

이미 중국에서 시행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비책은 인터넷전문은행이 풀어갈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인터넷전문은행이 무엇인지 어느 정도 감이 잡히시나요? 인터넷전문은행, 소비자입장에서 매력적인 혜택도 있지만 보안상 문제가 우려되어 걱정도 됩니다. 부디 잘 운영되어 만족스러운 새 금융패러다임으로 정착하길 바래봅니다.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15.11.29 19:1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뉴스에서 인터넷은행 보고 이게 뭔가..했는데
    싹 이해되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741)
소식의 문 (42)
생활 속 관세 이야기 (7)
정보의 문 (152)
소통의 문 (390)
카툰과 웹드라마 (150)
Total : 14,773,194
Today : 366   Yesterday : 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