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관세청!
수요자 중심의 관세청 홈페이지는 어떻게 바뀌었을까?

 

 

기승을 부리던 더위도 주춤하는지 어느새 8월의 중반이 지나가고 있네요. 관세청 SNS기자단 씨스타입니다! 오늘은 새롭게 단장한 ‘관세청 홈페이지 개편’과 관련하여 소개하려고 드릴려고 하는데요.

관세청은 국민이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관세청 홈페이지 화면 구성을 다시 조정하고, 편리한 기능을 추가하는 등 개선된 홈페이지를 8월 14일부터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개편된 홈페이지는 기존 정보 나열식 구성에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화면 구성으로 전면 개편, 빠르고 정확한 정보가 제공될 수 있게 했다고 하네요. 따끈따끈한 소식과 함께, 과연 어떻게 바뀌었는지, 또 관세청 홈페이지에서는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할게요.

 

 

이번에 개편된 홈페이지는, 국민적 관심사항은 홈페이지 전면에 게시되고, 주요정책·관세용어사전·공매공고·개인용품통관 등 자주 문의하거나 이용 빈도가 높은 정보는 초기화면에 배치하였습니다. 초기화면에서는 모든 메뉴 및 사이트를 한눈에 찾아갈 수 있도록 해 사용자 접근 및 이용 편의성이 높아지고, 동영상(유튜브)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정보 제공 기능도 추가해 생생한 정보를 보다 폭 넓고 다양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하나 뜯어보며 관세청 홈페이지는 우리에게 어떤 정보를 어떻게 전달하고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자세하게 살펴볼게요~~~

 

01. 인기검색어

각종 포탈 사이트에서도 가장 먼저 눈이 가는 곳, 바로 인기검색어! 관세청 홈페이지를 찾는 이들의 가장 큰 관심사를 확인할 수도 있을 뿐 아니라, 손 쉽게 원하는 정보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와 면세점이 지금 가장 핫한 키워드네요^.^

02. 모든메뉴와 사이트를 한 번에

인기검색어 바로 하단에 위치하여, 관세청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의 메뉴와 패밀리사이트, 세관을 간편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정부3.0정보공개/개방에서는 특히 무역경기 순환시계와 관세과태료박사, 불법마약류와 같은 정보를 함께 확인하실 수 있어요. 관세행정안내 메뉴에서는 FTA, 수입, 수출, 개인용품과 수출입요건확인, 품목분류/관세평가, 심사/징수/환급, 조사/감시 등 기타제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마 가장 많은 분들이 직접적으로 필요하신 행정적인 절차와 내용을 담고 있어요. 관세정책에서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여러 가지 정책과 국회관련자료들이 모여 있습니다. 또 관세청소개에서는 채용과 관련한 정보와 관세사 시험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뉴스/소식에서는 관세청과 관련한 여러 가지 보도자료와 감사계획, 주요일정등의 따끈따끈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어요. 고객의 소리에서는 저희가 지난 팀활동에서 진행했던 ‘원산지부적정신고’와 같이 국민과 함께하는 신고센터, 신문과, 여론광장 뿐 아니라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세관견학신청 등 국민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채널입니다!

03. 최근 관세청 홍보 게시

포털사이트의 배너에 해당되는 부분이라고 보면 이해가 쉬울 것 같네요. 최근 관세청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나 행사 등 여러 가지 활동의 홍보를 위해 사진등과 함께 게재되어, 수시로 바뀌며 여러분의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입니다.

04. 개방형 관심 정보 접근

최근에 업로드된 정보를 중심으로 몇 가지를 미리 화면에 노출시켜, 국민들에게 관세청과 관련한 정보들을 직접 메뉴에서 눌러보지 않더라도, 보여지게 하는 개방형 게시를 선보였습니다. 이에는 관세청의 기본 공지사항, 보도자료, 관세청 공고 등이 게시되며 입안예고 및 최근 제, 개정된 법령에 관해서도 국민여러분께서 놓치는 정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05. 자주 묻는 질문&관심서비스

정보나열식에서 수요자 중심의 구성으로 개편한 만큼 “국민이 궁금한 것이 무엇일까?”에 대해 많이 고민한 흔적이 보이는 면들이 많은데요, 그 중에서도 이번에 소개해드릴 메뉴는 규제개혁 추진현황, 공매, 정보공개 청구/확인, 사용자별 업무 안내 등으로 구성되어 처음 관세청 홈페이지를 방문하셨더라도, 차근차근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으실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잡아주고 있습니다. 그 오른편에는 ‘국민관심서비스’라고 하여 개인용품, 전자상거래, 개인통관고유부호발급, 해외직구FAQ 등의 메뉴를 가지며, 개개인의 국민이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06. 최신 소통 채널 강화

다변화된 소통 채널에서 관세청 역시 발 빠르게 대응하여 여러 채널을 통해 여러분께 다가가고 있습니다. 좀 더 친숙하고, 이해하기 쉽고, 문자뿐 아니라 영상, 웹툰 등으로도 찾아뵙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관세청은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정책투데이, 유투브 등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모든 채널들이 서로 연계를 맺고 있는 만큼, 같은 정보라도 여러분께서 보기 쉽고, 편한 채널을 통해서 정기구독하시면 참 좋겠죠?

07. 관세청 정책 홍보 안내

간략한 포스터 또는 표어를 통해 관세청의 주요 정책을 안내해드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새 창으로 연결되어 홍보영상, 포스터, 리플릿 등으로 어떤 내용의 정책이며,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지 지루하지 않게 확인해 보실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총괄적으로 관세청에 어떤 업무들을 다루고 있는지 까지 간략하게 확인해 보실 수 있다는 사실!

08. 관세용어 사전 & 퀵 서비스 메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한 메뉴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관세청 홈페이지 오른쪽 끝에 위치하고 있는 이 메뉴들은 어렵게만 느껴지는 관세용어를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해둔 관세용어 사전과 정부 정책 등의 시행에 힘입어 국민에게 직접적으로 제공되는 정보들을 여러분께서 놓치지 않도록, 다시 한 번 화면에 배치하여 알짜정보를 얻어 가실 수 있게 배려한 관세청의 바람이 그대로 담겨 있습니다. 관세용어 사전은 클릭하면 새 창으로 연결되어 용어 사전리스트, 상세설명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퀵 서비스메뉴에서는 관세청에서 제공하는 무역통계, FTA, 품목분류, 세계HS정보, 관세평가, 외국환 거래등의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정보들과 해외통관 및 수출입기업 지원센터로 연결되는 메뉴를 포함하고 있어 접근성을 매우 높였습니다.
 

 

8개의 구획으로 나누어 살펴본 2015 수요자 중심의 관세청 홈페이지 리뉴얼! 어떠셨나요?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여러분에게 하나라도 더 알려드리려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 조금이나마 느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소통, 공유에 앞장서는 관세청이 되길 바라며 이만 줄일게요. ^^

나에게 필요한 꿀정보! 관세청 홈페이지(www.customs.go.kr)에서 지금바로 확인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방문도 잊지말고 해주시는 센스!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15.08.22 12:2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와 좋은 정보입니다~~
  2. 안셀라
    2015.08.22 23:5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오 관세청홈페이지가 바뀌었군요~~ 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이해가 잘되네요~ 기사 잘 읽었습니다!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745)
소식의 문 (46)
생활 속 관세 이야기 (2)
정보의 문 (153)
소통의 문 (392)
카툰과 웹드라마 (152)
Total : 14,318,348
Today : 205   Yesterday : 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