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28일 서울세관에서는FTA 중소기업 지원 우수사례 발표대회』가 있었는데요. FTA 활용 확산 또는 우수한 FTA 활용 지원 사례를 통해 중소기업의 FTA 활용 환경 조성 및 기업지원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행사로 올해로 벌써 8회차를 맞이했습니다.​ 이 날 행사에서도 굉장히 흥미로운 사례들이 모여 많은 분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는데요, 지금부터 함께 구경해보아요. ^^

 

 

오늘 개최 장소인 서울세관에 도착했습니다~

 

 

서울 세관에 도착하자마자 크게 발표대회 표짓말이 있어 쉽게 찾아갈 수 있었어요.

 



행사장으로 들어가니 안내책자와 경품응모권도 주셨어요~ 상품도 빵빵하고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었어요! 과연 저도 경품을 탈 수 있을 것 인가 (설레발)...시간이 되자마자 국민 의례를 시작으로 행사 시작을 알렸습니다.

 


2015 FTA중소기업 지원 우수사례 발표대회는 관세청 주최로 한국관세사회와 국제원산지정보원의 후원으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사례는 8건으로, 총 61편이 접수되었으며 그 가운데 두 차례에 강도 높은 심사를 거쳐 훌륭한 8편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심사위원으로는 관세청차장님, 관세청 기획국장님, 이명구 FTA국장님,한국관세사회 회장님, 국제원산지 정보원장님께서 심사를 해주셨는데요, 심사위원 분들의 날카로운 심사가 기대됩니다! 총 8건의 사례는 FTA활용지원 사례 4건과 공익관세사 활동 사례 2건 , 일자리 창출 2건으로 정말 다양하고 흥미로운 사례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제목만 보아도 궁금증을 자아내는 여러 주제들이 많았는데, 이 중 대표적인 발표내용 몇가지를 보여드릴게요. ​첫번째 발표는 (주)코스메카 코리아의 기업으로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기능성화장품 등을 연구 및 개발 납품하는 업체입니다. 현재 중국에서 한류 화장품의 붐으로 화장품 품목의 무역수지 흑자를 낼 정도로의 효자품목으로 성장 해 코스메카 기업도 중국시장 쪽으로 눈을 돌리려던 참 이었습니다.

그때! 원산지결정기준? 원산지 인증수출자 ?증빙서류? 원재료세번? 이렇게 가능성이 열려있는 시기에 내부직원의 FTA 지식 전무... 2,000개 이상의 원자재 hs code를 관리하기 어려움이 발목을 잡고 있었습니다. 이때 서울세관에서 날아 온 희망의 메세지 YES-FTA!

 

 

찾아가는 yes-fta이동버스 컨설팅을 통해 기업의 교육과 이해도를 높여 2012년 대비 2015년 수출 금액 4.8배 급증, 2012년 대비 2015년 수출건수 4.0배 급증 하고 원산지 인증 수출자 인증과 AEO공인획득 지원 대상의 업체로 선정 되었다 합니다. 이 기회를 통해 기업내 FTA 및 한-중 통관 프로세스 이해도가 향상되고 한중 FTA 발효 후 관세의 단계적 인하를 이용하는 계획을 세우는 등 큰 발전이 있었네요.

 

 

두번째 는 "당신이 먹는 음식이 곧 당신이 누구인지를 말해준다." 제목부터 벌써 궁금증이 생기지 않나요? 이번 발표는 부산세관의 수출입지원센터 분께서 발표 해주셨습니다. 흑동이의 FTA 보물섬 정복기!!!!  ㅇㅇ흑마늘 기업은 경남 남해군에서 생산된 흑마늘을 쑥 훈증 방식으로 제조하여 특허증 까지 내었던 업체입니다. 우리 흑동이도 해외진출을 꿈꾸며 FTA체결국과 총 330,000달러의 수출계약을 성공했다해요.

하지만 인증수출자, 한-아세안 원산지 결정기준, 마늘의 원산지 증빙 서류 등 을 넘어 EU Buyer의 갑작스런 인증수출자 요구가 흑동이를 당황하게 만들었죠. 이때 부산세관이 흑동이의 손을 잡아주었습니다. 흑동이는 부산세관 수출입기업지원센터의 컨설팅 1호기업이 되어 도움을 받아 품목별 원산지인증 수출자의 인증을 받을 수 있었으며, 간편 FTA 원산지 인정제도를 통해 지리적 표시 등록증 등 서류 1개만으로 FTA를 바로 활용 할 수 있도록 관세청으로부터 공문을 받을 수 있었다 합니다. FTA 활용으로 가격경쟁력 상승과 2014년 대비 206%수출 증가 까지 이루고 앞으로도 새로운 보물섬 을 향해 나아갈 흑동이의 발표였습니다. 흑마늘 제품을 흑동이로 의인화 하여 발표내용도 하나의 동화를 보듯이 잘 이해 할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하고도 흥미로운 사례로 총 8분의 사례를 마쳤습니다. 대부분 FTA에 관심이 없거나 먼 이야기처럼 느껴졌던 기업들이 세관과 손을잡아 역경을 이겨내고 다양한 파급효과를 낸 사례를 통해서 다시금 FTA의 중요성과 세관분들 에게도 감사함을 느꼈네요~

 



잠시 휴식시간을 가진 후 마술쇼가 준비되어 있었어요. 정말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되 있어 지루할 틈이 없었네요~ 보는 중 내내 '속임수가 무엇일까 ​.알아내고야 말테다'하며 봤던것 같아요. 이후 시상식이 개최가 시작되었습니다. 저도 떨렸는데 발표자 분께서는 얼마나 떨리셨을까요? 여러분들은 어느 분이 대상을 수상 받을 것 같나요?

관세사회장상 우수상으로는

“또 하나의 가족 YES-FTA” [광주세관],
“한류의 바람을 타고 k-뷰티로 세계를 매료시키다”[(주)코스메카코리아],
“당신이 먹는 음식이 곧 당신이 누구인지를 말해준다” [부산세관]

원산지정보원장상 우수상으로
“사상누각을 넘어 FTA나래를 펴다” [관세법인 한림]
“빛나게 아름다운 청춘, FTA 바다에 도전하라” [부산세관]

최우수상
“FTA 나의 취업을 부탁해” [서울세관]
“현장속에서 기업과 함꼐하는 FTA 공익관세사” [관세법인 우신]

마지막으로 대상훤칠한 키의 재치 있는 발표를 해주셨던
“빈틈없는 FTA 활용으로 외화유출을 막아라” 의 (주)아진산업이 수상하셨습니다. ​정말 부럽네요!! ^^

 

 

수상자들과 찰칵! 다양한 사례와 귀에 쏙쏙 들어오는 설명으로 많은 점을 보고 배울 수 있었던 행사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상을 받으신 (주) 아진산업의 발표자 분과 인터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

 

 


Q. 대상 축하드립니다. 수상소감 말씀 부탁드릴께요!
A. 아진산업의 팀원분 들과 본부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저에게도 정말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Q. 어떠한 취지로 이러한 사례를 추진 하셨는지?
A. 수출금액이 많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FTA활용을 전혀 하지 못하고 엄두를 내지 못했었는데, FTA의 의지가 강한 사장님의 FTA를 활용을 바라시고 관세를 절감하고자 시작하였습니다.

Q. 아까 말씀하신 것 처럼, YES FTA 원산지관리사로 채용이 되셨는데, 그때까지 과정은 어떻게 되었나요?
A. 원산지 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yes fta 박람회에 참가하였습니다.

Q. 앞으로의 FTA 방향에 맞는 계획이 있으신지?
A. 한- 중fta가 곧 발효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상해공장 투자 확대 예정이기 때문에 중장비나 관세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춰서 나아갈 계획입니다.

Q. 개인으로서의 방향성은 어떻게 되세요?
A . 이번 대회가 좋은 경험이었고 앞으로 FTA 방향에 맞춰 더욱 발전 하는 아진산업이자 스스로도 더욱 FTA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 2015 FTA 중소기업 지원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마쳤습니다. 사례들을 계속 접하며 많은 기업들이 FTA에 관심이 없지만 정작 눈앞에 닥쳐왔을때 중요성을 실감하고 세관과 함께 헤쳐나가는 사례들이 인상 깊었습니다. ​FTA는 우리 일상의 한 부분이니 다들 많은 관심 가져야겠지요?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15.08.05 11:1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좋은행사가있었네요!
  2. 2015.08.05 13:4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좋은 정보 감사^^~
  3. 야행성
    2015.08.07 16: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현장의 생생함이 전해지네요~^^
  4. 안셀라
    2015.08.10 21:5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기사 잘 읽었습니당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745)
소식의 문 (46)
생활 속 관세 이야기 (2)
정보의 문 (153)
소통의 문 (392)
카툰과 웹드라마 (152)
Total : 14,318,348
Today : 205   Yesterday : 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