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제2탄 - Happy한 취업을 위한 나만의 외적 네트워크 활용

내공을 쌓았다면 이제는 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야합니다. 취업은 능력도 중요하고, 동시에 정보전입니다. 원서마감 날짜를 놓치거나, 자기소개서 항목을 작성하다가 누락하거나, 필요한 부분을 넣지 않고 엉뚱한 말을 자기소개서에 작성하면 안 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먼저 입사한 분들을 찾아 정보를 구해야 하고, 실제 면접 경험자의 이야기를 듣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은 어떤 능력을 실제 면접 시에 부각시킬 지 결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원하는 회사에 취업하기 위한 두 번 째 조건인 외적인 네트워크 활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캠퍼스 리쿠르팅에 참여하는 과정과 취업스터디 모임을 결성하여 준비를 하는 것, 또한 실제 현업에 있는 선배 분과 연락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캠퍼스 리쿠르팅 참여 - 회사가 원하는 인재를 찾아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료 : 한양종합기술연구원

캠퍼스 리쿠르팅은 현직자와 인사팀 직원이 직접 와서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과 자기소개서 작성 팁, 그리고 입사 시 필요한 요건 등을 알려주는 자리입니다. 재학 중인 학교의 경우에 종합기술연구원에서 캠퍼스 리쿠르팅이 많이 열리곤 합니다. 5층의 전용 창구에서 1대 1 상담이 이루어졌고, 위의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는 대회의실에서 전체 설명회를 열었습니다. 전체 설명회를 통해서 제가 원하는 직무에 TO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회사의 비전과 가능성을 재차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현직자와의 상담을 통해서 면접 팁 등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2. 취업 스터디 결성 - 회사와 직무를 분석하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 스터디가 이루어졌던 스터디 룸

SSAT 합격 소식이 전해지고 나서 바로 취업 스터디를 꾸렸습니다. 온라인 취업 스터디 클럽에 스터디 모집 글을 올려서 스터디를 구했습니다. 같은 팀원들의 메일을 통해서 입사 의지와 노력 정도를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 저 또한 반성이 되고, 이는 ‘같이 열심히 준비해서 입사해야겠다’는 강렬한 의지를 되새기게 되었습니다. 스터디를 구해서 PT 발표와 인성 면접 준비, 토론 면접 준비 등을 하였습니다. 자주 모여서 거의 밤늦게 헤어지곤 했습니다. 면접 예상 문제 등에 관해서 서로 질의해보고 그것에 대한 피드백을 하며 실전 역량을 기르곤 했습니다.

3. 현직자로부터의 조언

많은 분들이 스터디를 하고, 경제 신문 등을 읽곤 합니다. 그렇다면 실제 면접에 면접을 올라갈 시에는 대개 비슷한 말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차별화를 시키기 위해서는 현직자로부터 조언을 듣는 것이 필수입니다. 현직자로부터 현재 회사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는 부분에 관해 알게 될 수 있고, 면접 시 강조해야 할 것과 하지는 말아야 할 것 등을 알게 됩니다. 요약하면 저의 짧은 지식으로는 플랜트 산업 회사이기에 그것과 관련된 경험, 그리고 플랜트 관련 지식을 강조해야 한다고 생각했으나, 현직자의 말은 정반대였습니다. 오히려 플랜트 회사는 이론보다는 실무와 경험 위주이기에 학부생이 많은 내용을 알고 입사하기가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정신이 멍 ^^;;;)

그래서 플랜트에 관한 지식은 어느 정도 기본적인 것들을 숙지하고 인성 면접에 주력했습니다. 하지만 같이 스터디를 한 친구는 약간 다른 견해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왕 할 거, 인성적인 측면에서 문제가 없고, 추가로 플랜트 전공 지식까지 알고 있으면 더 좋은 것이 아닐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말에 동의하여 저희 스터디는 초반에는 인성 면접에 철저히 대비하는 식으로 진행하였고, 그 이후 이틀 전에는 플랜트 관련 지식을 재차 리마인딩하고 암기가 필요한 것은 철저히 암기하는 식으로 진행 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회사 입사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마련하는 발판인 외적인 네트워크를 어떻게 마련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캠퍼스 리쿠르팅에 참여해서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을 파악하고, 취업스터디를 결성하여 면접 예상 질문과 답을 마련해보고, 현직자로부터 실제적인 조언을 구하라는 것이 그 중심 내용이었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실제 면접 현장으로 날아가 자신의 포인트를 어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편에 계속...^^)

[연속기획]Happy한 취뽀를 위해 - 1. 내적인 능력(내공) 함양과 분석
[연속기획]Happy한 취뽀를 위해 - 2. 외적 네트워크 활용
[연속기획]Happy한 취뽀를 위해 - 3. 실전 면접에서 포인트를 주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고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4425)
생활 속 관세이야기 (1562)
수출입 이야기 (418)
해외여행 이야기 (223)
해외직구 이야기 (69)
밀수/단속 이야기 (378)
C-STAR 이야기 (505)
행복한 이야기(웹툰/UCC) (1106)
공고 및 공개모집 (47)
이벤트 팩토리 (117)
Total : 10,538,552
Today : 15,537   Yesterday : 19,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