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마약의 위험성 | 2017.08.31 17:59



관세청, 검찰청, 경찰청은 보통 4~6월을 마약소지 자진신고 기간으로 정해 자진신고를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자진 신고한 마약 중에서 신종마약의 비율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으신가요? 

마약이란 미량으로 강력한 진통작용과 마취작용을 지니며, 탐닉성이 있어 중독성과 강렬한 금단증세를 보이는 약품을 말합니다.  마약을 금지약품으로 정할 때는 보통 몸에 화학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나 약품 자체를 묶어 마약으로 지정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성분을 교묘하게 바꾸어서 적법한 약품인 척 생산되는 것이 바로 신종마약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신종 마약의 종류는 합성대마, MDMA, GHB(물뽕), 허브마약 등입니다.




신종마약들이 많이 생기면서, 마약 단속에 있어서 가장 밀접한 기관 중 한 곳인 관세청이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신종마약은 성분, 향이 다양한 형태로 제조되며,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종류가 제작되어 반입되며 우리나라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단속 비율뿐만 아니라 마약 이용자의 비율도 신종마약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가격이 싸다.

신종 마약이 보급 되면서 마약 사용 연령층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기존 마약보다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마약 복용에 경제적인 부담이 적어지게 되고 그에 따라 상대적으로 어린 연령층의 사람들도 마약을 쉽게 접하게 된 것 같습니다. 기존 사용층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 2017년 기준 마약시장 암거래 가격, 필로폰 0.03g(1회분)이 10만원 ,허브 마약등 신종 마약은 1/10 가격


2. 형태가 다양함.

우리나라가 마약으로부터 안전한 편이었던 가장 큰 이유는 밀반입 자체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 때문입니다. 수요와 관계없이 마약 자체가 반입이 안 되는 환경 때문에 마약의 공급이 어려웠지만, 일부 신종 마약은 무색, 무취인 것이 있을뿐더러 계속 다양한 형태로 반입되고 있기에, 상대적으로 단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무취인 경우 마약탐지견을 이용한 적발을 하기 매우 힘들기에 엑스레이 판독이나 기존 시스템을 기반으로 촉각을 세워 마약을 탐지하고 있습니다. 또 다양한 마약전담팀을 구성하고 국가의 여러 기관과 공조하여 신종마약을 엄중히 단속하고 있습니다.  





마약은 전부 복용하면 안 되지만 신종마약은 환각이나 중독성이 더욱 심하기 때문에 더더욱 경계해야 합니다. 신종마약은 사람이 직접 제조를 하는 마약인 경우가 많고 중독성과 환각성을 더 강화시켜서 제조, 판매하기에 중독성 등이 2~3배에서 크게는 15배 이상까지 되기에 더욱 유해합니다. 

게다가 가격이 저렴한 만큼 범죄와 연계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흔히 데이트 마약, 강간 마약으로 불리는 물뽕(GHB)의 경우 다양한 범죄와 연계되고 있어서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흔히들 마약의 안 좋은 점을 말해봐라 하면, ‘사회를 병들게 한다.’라고 말해주실 텐데요. 과거 마약(아편) 때문에 큰 전쟁이 일어날 만큼 삶의 의지를 꺾어버려 개인과 사회를 피폐하게 만드는 것이 자명하지요.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Robert downey Jr. 1965~)라는 배우를 아실 겁니다. 아이언맨을 연기한 배우로도 유명하고 헐리우드 배우 중 수익 1위로 꼽히기도 한 배우죠. 하지만 많은 분들이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마약중독자였다는 사실을 모르시더라고요.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Ally Mcbeal이라는 드라마에 출연하여 연기로 승승장구 할 때 마약 때문에 교도소에 수감되어 더 이상 영화계에서 찾아주지 않는 말썽꾸러기로 전락했습니다. 출소 후 치즈버거를 먹다가 마약에 혀가 마비되어 치즈버거 맛이 느껴지지 않아서 마약을 끊었다고 장난스럽게 인터뷰했는데, 힘든 상황을 잘 극복하여 지금과 같은 유명한 배우가 된 것입니다. 

신종 마약 등의 난입으로 마약을 접하기 쉬워진 지금, 지인의 유혹이든 우연한 기회든 큰 유혹으로 다가오는 날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마약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는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자신의 의지라는 것입니다. 


마약 신고는 관세청 국번 없이 125
경찰청 국번 없이 112
검찰청 국번 없이 1301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17.08.31 18:0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헉.. 이런것들도 있었네요
    무섭네요..
  2. 건욱
    2017.08.31 18:0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역사속의 많은 나라가 마약때문에 무너졌죠. 관세청이 잘 막아주리라 믿습니다!
  3. 김현주
    2017.08.31 20:4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신종마약은 모양이 다양해 감시망을 벗어나기도 쉽고 가격도 싸서 더 구매하기도 용이할 것 같아요. 그런데 위험도는 더 높다고 하니 절대 마약을 구매해사도 판매해서도 안되겠지요!!
  4. 김현정
    2017.09.01 00:2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신종마약의 위험성이 더 무섭네요ㅠㅠ 어떠한 마약도 신고는 125!!
  5. 이가형
    2017.09.01 16:2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신종마약 너무 위험하네요ㅜㅜ 더욱더 용의주도해지는것같네요
  6. 광욱
    2017.09.04 23:1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마약 신고는 125, 오늘도 신종 마약 반입을 막기 위해 고생하시는 관세청 직원분들 수고 많으십니다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4399)
생활 속 관세이야기 (1556)
수출입 이야기 (415)
해외여행 이야기 (217)
해외직구 이야기 (67)
밀수/단속 이야기 (375)
C-STAR 이야기 (503)
행복한 이야기(웹툰/UCC) (1102)
공고 및 공개모집 (47)
이벤트 팩토리 (117)
Total : 10,076,768
Today : 14,236   Yesterday : 19,6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