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SNS를 이용하는 사람보다 이용하지 않는 사람을 더 찾아보기 힘든데요.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이용한 국제송금사기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종류의 사기인지 함께 알아보고 예방해볼까요?


세관으로 상담 온 사례를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사례 1)

자선사업을 하는 한국 거주 A 씨에게 미국에 거주하는 B씨가 페이스북으로 접촉하여 A씨가 자선사업을 하며 좋은 일을 많이 하는 것을 보고 감동받았다고 전하며 남편으로부터 받은 유산의 일부를 보내겠다고 하였습니다. 유산의 60%는 기부를 하겠다고 전하고, 나머지 40%는 A씨가 알아서 사용하라며 관련사진, 화물송장, 이메일을 보내며 연락을 주고받았습니다. 

며칠 후 제 3국에 자신을 터키의 세관직원이라고 밝힌 C씨가 터키에서의 통관절차를 문제 삼아 통관수수료 명목으로 금전을 요구하여, 이와 관련하여 의심이 생겨서 상담을 하였습니다.


사례 2)

한국여성 A씨는 SNS를 통해 친분을 쌓은 영국인 B씨로부터 고가의 선물을 보낸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얼마 후 위장을 한 운송회사가 A씨에게 해당 선물의 세관에 보관되어 있다고 연락 한 후 이를 통관하기 위한 세금 및 수수료를 요구하였으며, A씨에게 허위 운송장번호 및 운송장 번호 조회가 가능한 허위 사이트를 알려주었습니다.

A씨는 수수료를 납부하였으나 선물이 도착하지 않고, 사이트 역시 접속이 되지 않아 세관에 상담하였습니다.


두 상담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국제 SNS, 이메일, 펜팔사이트 등을 이용하여 한국인들과 친분과 신뢰감을 쌓고, 값비싼 선물이나 국내자선단체에게 기부금들을 보냈다고 미끼를 던진 후 제3국이나 국내에서의 통관절차 관련 비용 등을 입금하게 하는 등의 사기 행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심각한 점은 민원 문의 시 본인이 사기를 당하고 있는지도 모른 채 순수하게 통관절차에 대해 문의하거나 실제 피해를 당한 후 물품이나 현금이 배송되지 않는다고 문의하여, 세관 직원과의 상담을 통해 그때서야 그것이 잘 짜인 국제사기극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경우가 상당수라는 것입니다.


또한 사기꾼들의 사기수법은 더욱더 치밀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세관사칭’, ‘허위사이트 개설’ 등 지능적인 방법으로 우리 국민을 속이며, 위장한 운송회사가 피해자에게 연락하여 선물이나 현금이 세관에 보관되어 있음을 알려주고, 이를 통관하기 위한 보관료 및 수수료를 피해자에게 요청 후 피해자를 속이는 과정에서, 세관사칭 및 허위 홈페이지 및 운송장 번호, 현금이 가득 찬 사진 등을 동원하여 상대방에게 확신을 갖게 하여 사기행각인지 전혀 인지하지 못 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3국의 세관직원을 위장하여 3국에서의 통관절차를 위해서 필요하다는 명목으로 현금을 요구한 후 금전결제를 하고 나면, SNS를 탈퇴하여 잠적하는 방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점은 ‘소포 등이 제3국을 경유하는 경우 경유지에서 수수료가 붙을 수는 있지만, 대부분 최종목적지 국가에서 관세와 같은 요금을 수납’한다는 점입니다!

혹시나 수상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세관과 같은 관련기관에 적극적으로 신고하여 국제금융사기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갑시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1. 건욱
    2017.08.30 18:1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주의해야겠어요 ㅠㅠ
  2. 이가형
    2017.08.30 19:1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거래할때 꼼꼼히확인해보고 진행해야겠네요!!
  3. 김현정
    2017.08.30 21:3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송금사기에 주의합시다ㅠㅠ!
  4. 김현주
    2017.08.31 15:4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사례를 보니 확실히 알겠어요! 송금 사기에 주의해야겠네요
  5. 광욱
    2017.09.04 23:2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마지막 강조하신 주의사항 유념하겠습니다!
  6. 진행형
    2017.11.05 18:1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지금 국제sns사기를 당하고있는사람입니다.현재 진행형인데 얼마나 웃긴지 너무황당하내요!내용인즉,
    자신이 예전한국용산에서6개월근무했던 여자소령인데.지금은 아프가니스탄에파병군들을 지휘하는 위치라고소개하고 친근감을쌓고 몇일은 가족관계등 유대감을 쌓더라구요!ㅋㅋ
    그러던4일째되는날 카불에서 다이아원석2덩어리를 가지고있는데(중간생략) 나에게 보내서 내게20프로를 팔면 준다고하더라구요!한화로 20억정도되더군요! 무슨 날바보로아나보죠! 처음엔 혹했으나 요즘 하도 사기꾼들이판을치고 하필이면 그 수많은나라사람도있는데 내가몇억분의일로 당첨이라도 된것처럼 말입니다.글에 두서가없더라도 이해바랍니다.적십자사를 통해서 가방을보냈으니 이메일확인하라고하더니 그날 영국에 무신컴퍼니라는 택배회사에서 이메일이왔더라구요!물건가방을 포장해서 한국으로 보내려하는데 세금.송달료등 여러명목으로. 6400파운드를 지불하란이메일였어요!한국돈으로 900만원정도하더군요! 이무슨 개수작을.....욕이절로나오내요!
    그여자는 내가 개무시하며 메신져로 주고받았는데 오히려 큰소리치더라구요!지물건 영국가서찾아갈테니. 이메일로 그회사에 그물건그대로두라고보내라내요!내가 하도 약이올라서 거짓말을 해놓은상태입니다.2일간시간달라구요....내계획은 잡지못하니까 지풀어 떨어지게하려는계획입니다.메신져올때마다 핑계대구 계속2,3일씩 미뤄볼까합니다.어떻게나오는지는 계속 구독 바래요^^
  7. 2017.11.06 01:2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 2017.11.06 10:1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비밀댓글입니다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4470)
생활 속 관세이야기 (1577)
수출입 이야기 (420)
해외여행 이야기 (231)
해외직구 이야기 (70)
밀수/단속 이야기 (382)
C-STAR 이야기 (509)
행복한 이야기(웹툰/UCC) (1112)
공고 및 공개모집 (48)
이벤트 팩토리 (119)
핫 이슈[한줄 의견] (1)
Total : 11,359,625
Today : 25,293   Yesterday : 35,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