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이 되니 주변에 부쩍 해외여행을 간다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저도 이번에 인천공항을 갔습니다. 이대로 비행기에 올라 해외로 떠나면 얼마나 좋을까 싶었지만, 사실 인천공항에 들른 이유가 이곳에서 열린 ‘여행자 성실신고 캠페인’ 취재를 위한 것이었기에 그럴 수가 없었습니다. (ㅜㅜ)



-해외여행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설레는 사진 아닐까요? ㅎㅎ-


여행자 성실신고 캠페인이란, 출입국 시에 여행자가 본인의 휴대품을 성실하게 신고하도록 독려하기 위한 캠페인입니다. 여행자가 신고해야 할 것들로는 과세초과 물품, 총포류나 도검류 등 반입 금지·제한 물품, 동식물 혹은 약재 등의 세관장확인대상 물품 등이 있습니다. 

이번 캠페인의 특징은 여행객 분들에게 직접 다가가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는 것입니다. 덕분에 탐마루와 탐아라를 포함한 세관 관계자 분들이 엄청나게 열일을 하셨습니다.



-습기도 엄청나고 무척 더운 날이었는데 ㅠㅠ 인형탈 쓰신 분들 노고에 박수를...-


인천세관 세관장님이 크게 확대된 여행자 휴대품 신고서에 이름과 각오를 적은 스티커를 붙이고 나서 세관 직원분들과 여행자 대표 미소국가대표 k-smile분들이 모여 기념촬영을 하였습니다. 그 후 본격적인 캠페인 홍보가 시작되었습니다. 





인천공항을 방문한 여행객 한 명 한 명에게 허리 숙여 성실한 신고를 부탁하고, 여행의 필수품인 물티슈와 귀여운 탐마루 탐아라 인형을 나눠주었습니다.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캠페인 홍보에 참여한 모든 이들이 미소를 잃지 않고 ‘성실신고 하고 세금감면 받읍시다’라는 구호와 함께 열심히 홍보를 하였습니다. 여행객 분들도 성실신고를 약속하는 모습이 정말 보기 좋았습니다. 



그렇게 한 시간 가량 탐마루와 탐아라 인형을 모든 여행객에게 나누어 준 뒤 캠페인이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끝난 후 캠페인을 전담하신 유경탁 관세행정관님에게 캠페인 관련하여 여러 질문을 해보았습니다. 


한효민(이하 한) : 더운 날에 행사를 진행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이번 캠페인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취지를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유경탁 관세행정관(이하 유) : 기자님도 취재하느라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이번 여행객 성실신고 캠페인은 늘어나는 해외여행으로 인해 출·입국 시 발생할 수 있는 면세범위 초과 물품 반입, 반입 제한물품 반입 등을 예방하기 위한, 대국민 홍보 캠페인이었습니다.


: 그렇군요. 그렇다면 성실신고를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 일단 가장 큰 이유는, 신고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혹여라도 금지물품이나 반입˙반출이 제한된 물품을 여행자가 휴대하고 있다가 적발된다면 범법행위가 되고, 잘못하면 처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행객은 고의가 아니었다고 하더라도 난처한 상황에 빠질 수 있는 것이죠. 그렇기에 사전에 성실히 신고를 하여 이를 방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 주의하지 않는다면 즐거운 여행을 자칫 망칠 수도 있겠군요. 오늘 캠페인을 보니 규모도 작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모습이던데 이러한 행사가 또 있나요?

: 1년에 두 번 있습니다. 힘든 부분이 많지만 홍보효과가 좋기 때문에 즐겁고 보람찬 마음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성실신고의 중요성을 홍보하는 또 다른 방법도 있나요?

: 물론 있습니다. 공항철도 내부에 성실신고를 독려하는 DVD와 동영상을 상영하고 있습니다. 공항고속도로에도 관련 영상을 게시하고, 언론사를 통해서도 적극 홍보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방법으로 열심히 홍보를 하고 있군요! 앞으로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행사를 취재하면서 성실신고의 중요성을 깨닫고 관세청이 얼마나 열심히 일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현재 여행자 휴대품 면세한도는 1인 기준 $600입니다. 이와 별개로 담배 1보루(200개비)술 1L이하이면서 $400 미만인 1병, 향수 60ml를 면세받을 수 있습니다. 이 이상은 자진신고를 해야 하는데, 진신고하면 15만 원 한도 내에서 30% 감면을 받을 수 있어, 양심을 지키면서 돈도 아낄 수 있습니다. 이글을 보신 모든 분들도 꼭 성실신고 하고 세금 감면 받으시길 바랍니다!


참고할 글 – http://ecustoms.tistory.com/4339 해외여행을 위한 관세상식, 구매한도와 면세금액 7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1. 고송민
    2016.08.01 15:1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성실신고! 모두들 알아둡시당
  2. 황졍돌
    2016.08.03 19:5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신고 안해도 적발된적 없다는 많은(?)분들의 글을 보고 무식한 용기를 내어 신고하지 않고 나오다…적발당했어요. 어제 ㅠ 난 안걸리겠지 생각마시고 신고하고 나오세요. 21만원 정도면 될 일을 47만원 납부했습니다. 더욱 참기 힘든건 나 스스로 떳떳하지 못한 사람이다는 나자신에 대한 실망감이네요. 정말 후회합니다. 고민하시는 분 있다면 신고하세요 ㅠㅠㅠㅠ
  3. 2016.10.26 18: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4. 민봉규
    2017.04.24 21:3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궁굼한것 질문드립니다.
    출국할때 카메라(약100만원)를
    가지고 가는데 신고해야하나요?
    신고 절차는 어떻게 합니까?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4489)
소식의 문 (437)
생활 속 관세 이야기 (1470)
정보의 문 (832)
소통의 문 (675)
카툰과 웹드라마 (1075)
Total : 13,030,516
Today : 1,991   Yesterday : 3,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