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으로 방학시즌을 맞아 해외여행 계획한 분들 많으시죠? 특히 해외여행의 꽃, 면세점에서의 쇼핑을 두 손 모아 기다리는 분들도 적지 않을 것 같은데요. 그렇지만 안전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지요. 정해진 관세 범위를 알고, 정확하게 신고해야 여행의 마무리까지 즐거울 거라는 사실.

 

우리나라로 입국하는 모든 여행자는 세관에 “여행자휴대품 신고”를 해야 하는데요. 기내에서 배부 받은 “세관휴대품신고서”에 신고대상물품을 적고 여행자의 이름, 생년월일 등 인적사항을 정확하게 기재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해외에서 구매했거나 선물 받은 물품의 총 가격이 1인당 $600미만인 경우에만 면세가 적용되고, $600 이상의 금액 물품의 경우에는 관세를 지불해야 해요. 그러나 ‘나는 안 걸릴 거야.’라고 생각하며 정확한 금액을 적지 않는 등 거짓으로 기재하는 여행객이 꽤 있다고 합니다.ㅜㅜ

더 자세하게 이야기를 들어보기 위하여 인천공항세관 휴대품통관4검사실 김현학 관세행정관을 만났습니다.

 


포근한 인상 만큼 즐거운 인터뷰였어요^^

 

Q 가산세 미신고물품에는 주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주로 명품가방과 남자명품시계가 많습니다. 이탈리아나 프랑스 등지에서 명품가방을 많이 사 들여오는 편이라 그쪽 왕복 비행기 편을 신경 써서 보고 있습니다.

 

Q 평균 적발 횟수는 하루 어느 정도인가요?

A 하루에도 수십 건 이상 적발됩니다. 다행스럽게도 자진신고비율이 점점 높아지고는 있습니다.

 

Q 미신고 가산세는 몇%인가요?

A 구매한 물품 금액의 40%입니다.

 

Q 여행자휴대품 신고서를 통해 자진신고 한 분들은 혜택이 있어요?

A 적용되는 세금의 30%를 15만원 한도 내에서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Q 만약 $600 이상의 물품을 신고하지 않은 사람을 적발하면 어떻게 처리하세요?

A 그 자리에서 미신고 가산세를 지급하도록 하는데요. 미신고 가산세를 지불해야 그 물품을 가지고 갈 수 있습니다.

 

Q 상습범의 경우에는 추가로 더 징수하기도 하나요?

A 2년 안에 2번 신고하지 않고 적발이 되면 구매한 물품 금액의 60%를 내야 합니다.

 

Q 상습적인 사람들은 집중적으로 관리를 하고 계신가요?

A 아무래도 한 번 이상 적발되면 다른 사람보다 검사할 때도 관심 있게 지켜보게 됩니다. 특히, 수익을 많이 남기고 되팔기위한 전문 꾼(?)들을 더욱 집중 단속합니다.

 

Q $600 이상 금액을 신고했을 경우에는 관세를 어떤 식으로 지급해야 할까요?

A 15일이 내에 가상계좌로 입금하면 됩니다.

 

Q 신고를 하지 않았다가 걸릴 경우에도 15일 안에 지급하기만 하면 되나요?

A 현장에서 가산세를 반드시 납부해야 그 물품을 가지고 갈 수 있어요. 그렇지 않으면 물품을 유치시켜 둡니다.

 

Q 가산세를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도 있어요?

A 가능합니다. 다만 카드 수수료가 약간 발생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포스트 : http://ecustoms.tistory.com/3675 관세납부, 이젠 "관세무인수납기"로 쉽고 간편하게!!)

 

Q 미신고자가 지급능력이 없으면 어떻게 하지요?

A 물품을 가지러 다시 인천공항세관까지 오기가 번거롭기 때문에 보통 가족이나 지인에게 대신 납부를 부탁하여 계좌송금을 하는 방법으로 지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Q 가산세를 납부하지 않은 경우, 물품은 어떻게 되지요?

A 물품을 압수창고에 한 달 동안 보관하는데, 기간 내에 한번 한 달 연기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인천공항세관에 가산세를 납부하고 자신의 물품을 찾아가면 됩니다.

 

Q 일하면서 어떤 점이 가장 힘드신가요?

A 미 신고자에게 가산세를 내라고 말씀드리면 폭언을 하거나 물건을 집어던지는 분들이 간혹 있어요. 그래도 예전보다 무례하게 대하는 여행객이 많이 줄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해외여행객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을 말씀해주세요.

A 여행자휴대품신고서에 물품금액을 정직하게 기재하는 것은 기본이니, $600 이상의 금액의 물품인 경우에 정확하게 신고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혹시나 미신고로 적발돼서 즐거운 여행의 끝을 망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해외여행 다녀올 때 세관휴대품신고서에 $600 이상의 금액 물품의 경우에는 반드시 신고해야한다는 점 잊으시면 안 돼요. 여러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 같아요. 끝이 좋아야 다 좋다고, 여행지에서의 아름답고 신나는 기억들을 공항에서의 깔끔한 입국절차로 마무리하면 얼마나 좋겠어요. 절대로~ 절대로 불미스러운 상황이 벌어지는 일은 없어야겠습니다.^^

 

해외여행시 알아야 할 ~♡

해외여행시 알아야 할 꿀팁1   [면세한도와 구매한도 바르게 알기(feat.자진신고)]
해외여행시 알아야 할 꿀팁2   [방학기간 해외여행 필수지침!! 여행자 휴대품 관세 상식]
해외여행시 알아야 할 꿀팁4   [해외여행 시 면세점 쇼핑하신다면? '자진신고' 잊지 마세요~]
해외여행시 알아야 할 꿀팁5   [해외여행, 투어패스 하나면 준비 끝!]
해외여행시 알아야 할 꿀팁6   [세관신고서 작성은 포트패스(PORT-PASS)로~]
해외여행시 알아야 할 꿀팁7   [인천공항 빠른출국 팁팁팁!!]
해외여행시 알아야 할 꿀팁8   [인천공항 이용 꿀팁! 모르면 손해!]
해외여행시 알아야 할 꿀팁9   [인천공항 이용시 알아두면 두고두고 좋은 5군데 선정 이용팁!]
해외여행시 알아야 할 꿀팁10 [행복한 해외여행의 마무리? 답은 휴대반출신고!]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4489)
소식의 문 (437)
생활 속 관세 이야기 (1470)
정보의 문 (832)
소통의 문 (675)
카툰과 웹드라마 (1075)
Total : 13,030,527
Today : 2,002   Yesterday : 3,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