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대교로 유명한 평택항이 개항된 지 올해로 스물셋 돌을 맞이하였습니다. 서해안 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중국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을 통해 새롭게 조명 받고 있는 평택항이 최근에는 동북아 물류 중심 항구로 크게 부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평택항은 국가 물류비 절감과 대중국 전초기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지난 1989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었는데요. 사업완료 년도인 2020년에는 규모면에서 년간 1억 3900톤의 하역능력을 갖춘 총 74선석의 대형 항만으로 개발된다고 하니 놀라지 않을 수 없네요.

예로부터 평택항 주변은 중국으로 통하는 해상 교역에 요충지로 삼국시대에는 백제 영토였다가, 5세기 후반 연개소문의 고구려가 남으로 세력을 확장하면서 고구려에 편입되었답니다. 평택항은 국내 무역항 중 개항 시기는 다소 늦었으나 10만 톤급 선박이 도크나 인양 없이 직접 접안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답니다. 또한, 얼마 전 성황리에 끝난 실크로드 메이어 포럼(silk road mayors forum)에서는 단순 물류무역항이 아닌 실크로드에 기착지, 대륙 간 관광, 무역, 해운 첨단산업의 상업화 항구도시로서 크게 각광을 받았답니다.

 
2008년도 평택항의 운영 실적을 살펴보면, 평택항은 08년 한 해 동안 무려 화물 처리량 기준으로 5069만 톤을 처리 했으며, 컨테이너는 36만 TEU, 자동차 화물은 약 60만대를 처리하는 등 총화물량 기준으로 우리나라  무역 항만 중 7위를 차지했답니다. 통계로 보면 물동량 처리 7위, 컨테이너 처리 5위, 자동차 수출 2위 등 매년 10%이상의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성장이 가능한 것은 평택항의 지리적 위치가 국내 생산과 소비의 50%를 차지하는 수도권과 근접해 있고, 2000년 이후 고도성장을 하고 있는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깝다는 장점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평택항은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이 동시에 존재를 하고 있는데,

 

 

먼저, 기회요인으로는 컨테이너 화물 처리 기준으로 세계 10위권 안에 드는 동아시아 6개국이(중국,  싱가폴, 일본, 한국, 대반, 말레이시아) 이 지역에 포진해 있는 데다, 이중 동북아 3개국(한국, 중국, 일본)의 물동량만 해도 전세계  물동량의 29.7%를 점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반면, 중국이 양산항, 대련, 청도 등 북중국항만의 대규모 항만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일본은 주요항만을 집중 육성하는 슈퍼항만 계획을 통해 자국 항만의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대만도 카오슝 항을 대규모로 추진하고 있다는 점은 평택항에게는 쉽지 않은 위협요인이 되고 있답니다.

 

이러한 주변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대한민국 세관은 적극적으로 평택세관발전방안을 추진해 평택항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제무역물류항만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답니다. 더불어 평택세관 또한, 평택항과 더불어 요즘 새롭게 태어나고 있는데요. 현재 시청 옆에 위치한 평택 세관은 2009년도 11월 평택항 배후단지내에 새건물을 신축하여 평택항 근처로 이전하게 된답니다.
이것은 평택항이 최근에 물동량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적절한 세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속한 통관이 이뤄 질수 있도록 배려한 부분이 큽니다. 한편, 새롭게 이전되는 평택세관에는 감시종합정보 시스템 등이 함께 구축됨에 따라, 관세행정서비스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렇듯 평택항과 평택세관이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늘어나고 있는 물동량처리를 효과적으로 완수하고, 항만 배후단지 및 황해 경제 자유구역 등이 본 궤도에 진입 하는 2020년도에는 동북아 중심 허브항으로서 평택항은 새로운 변모를 갖추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평택항에서는 평택항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를 높여 평택항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평택항 홍보관을 운영중에 있는데요.이곳은 지난 3년간 무려 15만명의 관람객이 방문을 하였습니다. 관람객 중 60%는 평택항 개발과 이용에 관심이 있는 수도권 지역의 주민들로 나타나 평택항의 미래발전 전망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중 외국인이 6,600여명에 달해 국내외로 평택항에 대한 관심 또한 높다는걸 알수있는데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ppic.or.kr (평택항 홍보관)방문하시면 홍보관 이용안내 및 추천관광지 그리고 평택항과 관련한 보다 많은 자료들을 만나보실수 있습니다. 평택항과 평택세관의 아름다운 동행이 동북아 허브항 이라는 꿈을 이룰 수 있는 든든한 초석이 되리라 기대하며, 평택항.평택세관 모두다 Win Win하기를 바랍니다.

 


 

 

 

 

신고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10.05.24 13:3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안녕하세요~ 경기도 블로그_달콤시민 입니다 ^^
    평택항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나아가 세계적인 물류거점으로 발돋움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글 많이 보고 갑니당~
    더불어, 평택항 관련된 트랙백 하나 살포시 엮고 가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2. 2012.01.09 16:3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늘어나고 있는 물동량처리를 효과적으로 완수하고, 항만 배후단지 및 황해 경제 자유구역 등이 본 궤도에.
  3. 2012.03.02 14:0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든 가장 미움 사람 전화기를 잡고 요청한 경우지만 그게 인생이야. 당신이 보류 음악을 재생할 수있는 기술을 갖고있다면, 회사의 메시지와 함께 그것을 채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고객을 말할 기회입니다.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4496)
생활 속 관세이야기 (1589)
수출입 이야기 (420)
해외여행 이야기 (233)
해외직구 이야기 (73)
밀수/단속 이야기 (382)
C-STAR 이야기 (512)
행복한 이야기(웹툰/UCC) (1115)
공고 및 공개모집 (49)
이벤트 팩토리 (121)
핫 이슈[한줄 의견] (1)
Total : 11,987,846
Today : 22,085   Yesterday : 31,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