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3일 남짓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동안의 공부를 차분히 마무리 지으면서, 꾸준한 건강관리로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컨디션을 유지하여 수험생 여러분 모두 합격을 기원합니다!

 

1. 아침형 생체리듬으로 조절
지금부터는 수능시험 시간에 맞춰, 생활 리듬을 조절할 필요가 있는데, 수능시험 시간대에 두뇌 효율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선 자정 무렵에는 잠자리에 들어야 합니다. 또한 오전 8시 40분인 시험 시작시간을 고려했을 때 새벽 6시 이전에 일어나 오전7시 전후로 아침식사를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2. 단백질과 미네랄 위주의 규칙적인 식생활
수험생들의 체력관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3끼 식사를 골고루 잘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지방이 적고 단백질과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한 콩류, 두부, 살코기. 생선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카페인 많은 음료보다는 건강차
다급해진 마음에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처럼 카페인이 많은 음료를 섭취하고 공부에 열을 올리는 수험생들이 많은데, 이런 음료는 순간적인 각성 효과로 잠을 쫓아줄 수는 있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중추신경을 흥분시켜 두근거림이나 현기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적당한 휴식과 스트레칭으로 신경성 두통 예방
 긴장하는 수험생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세가 신경성 두통이죠. 신경성 두통을 예방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양쪽 눈 사이를 누르거나 하늘 또는 먼 곳을 바라보는 등의 휴식을 취하고, 틈틈이 스트레칭으로 몸의 긴장을 완화 시켜주는 것입니다. 두통이 심할 때는 눈을 감은 채로 누워서 쉬고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어 주세요.

5. 수험생에게 좋은 음식
 - DHA와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뇌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견과류
 - 비타민이 많아 스트레스,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야채와 샐러드
 - 섬유질, 미네랄, 칼슘이 많아 기억력을 높이는 현미잡곡밥
 - 스트레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충분한 물
 - 소화가 잘 되고 집중력, 기억력에 도움이 되는 고등어, 연어

 

 

Posted by 관세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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