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짠 음식을 즐겨 먹는 편이신가요? 요즘 건강을 생각하는 저염라이프가 인기가 되면서 짠 음식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를 전해 주고 있는데요. 짠 음식은 보통의 음식에 비해 나트륨함량이 높으며 나트륨은 체액의 농도의 균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바로 체내 수분을 끌어당겨서 그러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죠. 따라서 나트륨이 있는 염분 섭취를 많이 하면 고혈압, 심장 질환, 혈관 질환 등의 주요 원인이 되며, 다이어트의 가장 큰 장애물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린 시절부터 김치·젓갈·찌개와 같이 짠 음식을 즐겨 먹기 때문에 나트륨 과다섭취의 위험이 높으니 평소 저염라이프를 즐기는 식생활습관이 필요한 것 같아요.^^ 그럼 일상생활 속 손쉽게 즐겨 먹을 수 있는 저염식 식단 알아보아요!

 

감자수제비

감자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주성분이 녹말로 구성되어 있으며, 철분, 칼륨 및 마그네슘 무기성분과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자의 비타민은 채소나 과일의 비타민과 달리 전분에 둘러싸여 있어서 열을 가해도 잘 파괴되지 않는 성질이 있습니다. 감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몸 속의 여분의 나트륨을 배출시키기 때문에 고혈압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감자의 식이섬유는 소화관 속의 나트륨을 변과 함께 배설시키고, 나트륨을 흡수하는 것을 방해하는 좋은 성질이 있습니다.

 

통마늘 브로콜리 볶음

 브로콜리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체내 산패로부터 보호 작용을 합니다. 빈혈을 예방하는 철분 함럄도 야채 중에 으뜸으로,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속의 나트륨성분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며, 대장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참외 수박 주스

수박에는 수분 함량이 높고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롤린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나트륨 배설에 효과적입니다. 참외는 라이코펜을 비롯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함유된 건강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우유에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

 

애호박 새우볶음

애호박의 칼륨성분이 몸 속 나트륨을 배설시키면서 몸 안에 쌓여 있는 수분으로 배출시킵니다. 애호박에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효소가 들어있기 때문에 가열 처리해서 익혀서 먹으면 비타민 C를 파괴하지 않습니다. 이 밖에도 많이 즐겨 먹는 라면을 조리할 땐 스프를 적게 넣거나 파·호박·양파 등을 첨가해서 먹으면 나트륨을 줄이는데 좋습니다. 나트륨은 소금 외에 육류와 야채 등 자연식품뿐 아니라 조미료(MSG), 베이킹파우더, 간장, 소시지, 햄, 베이컨, 케첩 등에도 다량 함유돼 있는데, 이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죠. 소금에 길들여진 입맛에서는 저염 식품들의 맛이 조금은 밍밍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우리의 건강을 위해 소금을 단계적으로 줄여나가면서 저염 식품에 입맛을 적응해 보세요.

이미지및 내용참고: 마이헬씨 공식홈페이지(http://www.myhealthyheart.co.kr)

 

 

Posted by 관세청

댓글을 달아주세요

  1. 헤롱이
    2012.07.13 15:5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통마늘 브로콜리 맛나보여요


BLOG main image
관세청
[Korea Customs Service]

카테고리

전체보기 (4486)
소식의 문 (437)
생활 속 관세 이야기 (1468)
정보의 문 (832)
소통의 문 (675)
카툰과 웹드라마 (1074)
Total : 13,278,437
Today : 6,425   Yesterday : 6,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