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봄꽃은 예년보다 2~3일 정도 늦게 핀다고 하는데요. 긴 겨울이 어서 끝나고 화사한 봄꽃을 빨리 만나보고 싶네요.^^ 겨울과 봄으로 넘어가는 시기에는 꽃샘추위와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없는 사람도 뇌졸중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 몸은 외부 온도에 맞서 적정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혈관의 수축과 이완운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이때 적응력이 떨어져 있다면 갑자기 혈관이 수축되면서 뇌로 가는 혈액공급이 제대로 안 돼 심장병이나 중풍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게 되죠. 특히 뇌졸중은 국내 사망률 1위를 차지할만큼 쉽게 지나쳐서는 안되는 질환중의 하나이므로 미리미리 건강관리해서 따뜻한 봄, 가족.연인들과 함께 꽃나들이 가보아요.^^

 
뇌졸중에 좋은 음식

◇양파
양파에는 사이크로아린이나 그밖의 성분이 혈전을 예방해 주고 생긴 혈전도 용해해 줍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뇌졸증 예방에 좋다. 특히 붉은색의 양파껍질 달인물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에 좋습니다.

◇콩
밭에 나는 쇠고기인 콩은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으로 메주콩 삶듯이 삶은 걸쭉한 물을 콩과 같이 잘 씹어 먹으면 상한 혈관을 회복해 주는데 좋습니다.

◇무껍질
뇌졸증으로 반신불수가 됐을때 무껍질째 무를 썰어 무밥을 지어 먹으면 좋은데 무 볶음, 무 간 것에 생강즙을 섞어 먹거나 무말랭이를 달여 마셔도 효과적입니다.

◇우엉
우엉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신장기능을 높이고 노폐물도 잘 배설시켜 줍니다. 알기닌이라는 성분은 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고 혈압상승도 막아주는 등 신진대사가 원활해 혈액순환이 잘 되므로 뇌졸중 예방에 좋습니다.

◇약쑥
여름에 오염되지 않은 곳에서 자란 약쑥을 뜯어 말려 그것을 달여 마시면 수족의 저림과 마비에 좋습니다.

◇카레
카레의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뇌혈관의 손상을 막아주고뇌세포에 산소를 공급하는 역활을 해줍니다.

◇느타리버섯
느타리버섯에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뇌혈관과 신경세포의 과산화를 방지해 보호하기 때문에 뇌졸증 예방에 좋습니다.

◇청국장
청국장의 레시틴 성분과 단백질 분해효소는 혈관의 혈전이나 콜레스테롤을 녹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뇌졸중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균형잡힌 식사
편식을 하지말고 조리시 염분사용을 가급적 줄이세요. 튀김, 볶음요리보다는 삶기.찌기 등의 조리법을 이용하고 식이섬유소와 녹황색채소, 과일, 잡곡 등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걷기, 조깅, 자전거, 수영, 에어로빅, 체조 등 자신에게 맞는 규칙적인 운동으로 혈압과 당뇨를 낮추고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여 줍니다.

◇적절한 음주
하루에 한두 잔 정도의 술은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것을 예방합니다.

◇금연하기
흡연은 동맥경화증의 주요 유발 원인으로 흡연자들은 뇌졸증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들에 비해 2배이상 높습니다.

◇즐거운 마음가짐
모든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명상이나 기도, 가벼운 산책등으로 기분을 전환합니다.


뇌졸중이 발병 했다면 3시간 이내에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막힌 혈관을 뚫으면 회복될 가능성이 있지만 이 시간을 넘기면 심각한 장애를 남기거나 사망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뇌졸중은 한 번 발병하면 재발이나 합병증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평소 뇌졸중 예방을 위해 스트레스는 되도록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내용참고: 뉴시스,파이낸셜뉴스

Posted by 관세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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